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제1항 연구의 방법 17
제2항 연구의 범위 18
제3항 연구의 흐름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배달앱의 이론연구 20
제1항 국내 배달앱 역사 및 현황 20
제2항 국내 배달앱의 개념 및 정의 22
제3항 국내 배달앱 관련 선행연구 23
제2절 배달 대기시간의 이론연구 24
제1항 배달 대기시간의 개념 및 정의 24
제2항 배달 대기시간의 구성요인 25
제3항 배달 대기시간 관련 선행연구 26
제3절 고객감정의 이론연구 28
제1항 감정의 개념 및 정의 28
제2항 고객감정 구성요소 29
제3항 고객감정 선행연구 30
제4절 브랜드 이미지의 이론연구 32
제1항 브랜드 이미지 개념 및 정의 32
제2항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33
제3항 브랜드 이미지 선행연구 34
제5절 재구매의도의 이론연구 36
제1항 재구매의도 개념 및 정의 36
제2항 재구매의도 특성 37
제3항 재구매의도 선행연구 38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40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0
제1항 연구모형 40
제2항 가설의 설정 4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5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제2항 설문지의 구성 49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제1항 표본의 추출 및 자료수집 방법 49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49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1
제1항 배달앱 이용특성 51
제2항 인구 통계적 특성 52
제2절 측정척도의 평가 53
제1항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5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9
제1항 상관관계 분석 59
제4절 연구모형 분석과 가설검증 60
제1항 회귀분석 60
제5장 결론 68
제1절 결론 및 요약 68
제2절 시사점 71
제1항 이론적 시사점 71
제2항 실무적 시사점 7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6
1. 국내문헌 76
1) 서적(간행물) 76
2) 국내논문 76
2. 국외문헌 83
3. 기타 85
부록 86
Abstract 91
〈표 3-1〉 배달 대기시간지각의 측정항목 46
〈표 3-2〉 고객감정의 측정항목 47
〈표 3-3〉 브랜드 이미지의 측정항목 48
〈표 3-4〉 재구매의도의 측정항목 48
〈표 4-1〉 배달앱 이용특성 51
〈표 4-2〉 인구 통계적 특성 52
〈표 4-3〉 배달 대기시간지각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4-4〉 고객감정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표 4-5〉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4-6〉 재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표 4-7〉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9
〈표 4-8〉 배달 대기시간지각이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 61
〈표 4-9〉 배달 대기시간지각이 부정감정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0〉 배달 대기시간지각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1〉 배달 대기시간지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2〉 고객감정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3〉 고객감정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4〉 브랜드 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