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14
제2장 상권의 정의 및 선행연구 분석 17
제1절 상권의 정의 17
1) 상권의 형성 및 상가 입점 요인 17
2) 상권의 정의 및 점포구분 18
제2절 선행연구 분석 19
1) 상업입지 선행연구 19
2) 국내 관광객 행동특성 분석 21
3) 중국 관광객 구매 행동특성 선행연구 24
4) 화장품점 특성 선행연구 29
5) 삼청동 상업가로 활성화 단계 선행연구 29
제3절 차별성 30
제3장 삼청동 상권 특성 및 변화 31
제1절 삼청동 상권 31
1) 삼청동 지역 특성 31
2) 삼청동 가구수 및 인구수 33
3) 중국 관광객의 증가 이유 34
제2절 삼청동 상권분석(화장품점을 중심으로) 38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8
2) 분석방법 38
제4장 삼청동 화장품점 분석 47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7
제2절 한한령(限韓令) 이후 삼청동 상권 48
1) 중국 관광객 수 변화 48
2) 화장품 주식시장 50
3) 화장품점 업종 변화 50
4) 삼청동 화장품점 특정대상지 임대료 변화 59
제3절 가설검증 62
1) 연구가설 ① 검증 63
2) 연구가설 ② 검증 66
제4절 가설검증 요약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 결과 72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 2-1] 점포의 유형별 분류 19
[표 2-2] 국내 관광객 삼청동길 방문자 행태의 빈도 22
[표 2-3] 삼청동을 선택하는 중국 관광객 특성 25
[표 2-4] 방한 중국 관광객 쇼핑품목과 구매 비율 27
[표 2-5] 중국 관광객의 주요 방한 목적 28
[표 3-1] 삼청동 연도별 인구수 및 가구수 33
[표 3-2] 2017년 중화권 관광객 관심장소 순위 35
[표 3-3] 한류 드라마 및 영화 촬영지 36
[표 3-4] 삼청동 화장품점 연도별 개점현황 40
[표 3-5] 삼청동 총 사업체수 46
[표 4-1] 연도별 중국 관광객 수 변화 49
[표 4-2] 국내 관광 관련 품목의 누적초과수익률 50
[표 4-3] 삼청동 화장품점 생존기간 및 개점 전·후 업종 변화 51
[표 4-4] 연도별 개·폐점 누계수 및 폐업률 52
[표 4-5] 연도별 개점 대비 3년 후 생존율 53
[표 4-6] 화장품점 개점누계 대비 공실누계 및 공실률 55
[표 4-7] 개점누계 대비 생존 점포수와 폐점시점 이후 생존율 56
[표 4-8] 폐점누계 대비 공실누계와 공실률 57
[표 4-9] 삼청동 화장품점 공실률 59
[표 4-10] 대상지[A]의 화장품점 개점 전·후 임대료(1층기준 환산임대료) 60
[표 4-11] 대상지[B]의 화장품점 개점 전·후 임대료(1층 기준 환산임대료) 61
[표 4-12] 설정된 가설 62
[표 4-13] 세부가설 1-1 다중 회귀분석 결과 63
[표 4-14] 세부가설 1-2 다중 회귀분석 결과 64
[표 4-15] 세부가설 1-3 다중 회귀분석 결과 65
[표 4-16] 삼청동 연도별 임대료 지수 변화 66
[표 4-17] 세부가설 2-1 다중 회귀분석 결과 67
[표 4-18] 세부가설 2-2 다중 회귀분석 결과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연도별 쇼핑품목 및 구매 비율 추이 27
[그림 2-2] 중국 관광객의 주요 방한 목적 추이 28
[그림 3-1] 삼청로 32
[그림 3-2] 북촌로 5길 32
[그림 3-3] 북촌로 5가길 32
[그림 3-4] 북촌로 5나길 32
[그림 3-5] 삼청동 연도별 인구수 및 가구수 추이 34
[그림 3-6] 외국인 주요 방문지 37
[그림 3-7] 삼청동 상권의 업종변화 시기 39
[그림 3-8] the SAME, KIEHL'S 화장품 매장 외관 42
[그림 3-9] 문샷(moonshot) 화장품점 외관 43
[그림 3-10] 리아네이처 외관 및 내부 전경 44
[그림 3-11]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외관 및 내부 전경 44
[그림 3-12] 닐스야드 레머디스 외관 45
[그림 4-1] 연구모형 47
[그림 4-2] 연도별 중국 관광객 수 변화 추이 49
[그림 4-3] 연도별 개·폐점 누계수 및 폐점률 추이 53
[그림 4-4] 연도별 개점대비 3년 후 생존율 추이 54
[그림 4-5] 화장품점 개·폐점 누계 및 공실률 변동 추이 55
[그림 4-6] 개점누계 대비 생존점포수와 폐점시점 이후 생존율 추이 57
[그림 4-7] 폐점누계 대비 공실누계와 공실률 추이 58
[그림 4-8] 대상지[A]의 임대료 지수 변화 추이 60
[그림 4-9] 대상지[B]의 임대료 변화 추이 61
[그림 4-10] 중국 관광객 수와 임대료 추세 67
[그림 4-11] 화장품점 영업 점포수와 임대료 추세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