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습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도에 소재한 B초등학교 6학년 학생 1개반과 H 초등학교 6학년 1개반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연구자가 있는 학교의 6학년 1개반을 실험집단으로 삼고, 동질성이 검증된 H초등학교 1개 학급을 선정해 통제집단으로 삼았다.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습기술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런 결과를 종합해보면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연구결과 및 논의된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B군 B초등학교, H초등학교 6학년 적은 학생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지역과 모든 연령에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둘째, 본 연구자가 실시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의 기간과 상담 회기는 단시간에 투입한 후에 나타난 결과이기 때문에 추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추후지도를 해야 한다. 셋째, 질문지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 검사를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제 상황에서의 결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을 바탕으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수정·보완해 학교 현장에 적용시킨다면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즐거운 학교생활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