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 13
제2절 연구문제 18
제3절 용어의 정의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공공부문 사례관리 현황과 사례관리자의 직무 21
1. 공공부문 사례관리의 현황 21
2. 공공부문 사례관리인력의 직무 23
제2절 공공부문 사례관리 수행인력의 스트레스와 대처 29
1. 스트레스 이론 : 스트레스-대처-적응모델 29
2. 공공부문 사례관리 수행인력의 스트레스와 대처 35
제3절 직무스트레스, 대처자원, 대처행동과 직무만족의 관계 : 선행연구 검토 55
1.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55
2. 대처자원과 직무만족 58
3. 대처행동과 직무만족 62
제3장 연구방법 64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4
제2절 조사도구 66
제3절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76
제4절 자료분석 방법 77
제4장 조사 결과 7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 경향 78
제2절 사회인구·근로환경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 84
제3절 독립변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99
제4절 직무스트레스, 대처자원, 대처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03
제5장 요약 및 결론 110
제1절 요약 및 논의 110
제2절 함의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9
설문 조사서 140
국문초록 150
[표 1] 공공부문 사례관리 수행기관 현황 22
[표 2] 공공부문 사례관리 수행인력의 업무 내용 26
[표 3] 공공부문 사례관리사업의 수행체계 비교 27
[표 4] 스트레스, 대처, 적응에 관한 이론적 틀 33
[표 5]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학자들의 주요 개념 정의 37
[표 6] 대처자원의 정의 39
[표 7] 대처자원 분류 40
[표 8]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45
[표 9]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안 52
[표 10] 직무만족에 대한 학자들의 주요 개념 정의 53
[표 11]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70
[표 12] 직무스트레스 요인분석 결과 71
[표 13] 스트레스 대처 행동 요인분석 결과 72
[표 14] 자아존중감 요인분석 결과 73
[표 15] 사회적지지 요인분석 결과 74
[표 16] 수퍼비전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75
[표 17]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78
[표 18] 조사대상자의 직무환경 특성 81
[표 19] 직무스트레스, 대처 자원, 대처 행동, 직무만족도 기술통계 82
[표 20]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인지 차이 84
[표 21] 근로환경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인지의 차이 86
[표 22]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수퍼비전 차이 87
[표 23] 근무환경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수퍼비전의 차이 89
[표 2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상사지지, 동료지지, 가족지지 차이 90
[표 25] 직무환경 특성에 따른 상사지지, 동료지지, 가족지지 차이 91
[표 2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적극적 대처, 소극적 대처 차이 93
[표 27] 직무환경 특성에 따른 적극적 대처, 소극적 대처 차이 95
[표 28]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97
[표 29] 직무환경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98
[표 30] 직무스트레스 인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99
[표 31] 스트레스 대처자원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101
[표 32]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102
[표 33] 종속변수, 독립변수의 상관관계 104
[표 34] 사례관리 수행인력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8
[그림 1] 읍·면·동 게이트웨이 기능과 절차 24
[그림 2] 스트레스 대처모델 30
[그림 3] 대처양식의 유형 32
[그림 4] 연구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