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선행연구 분석 11
1. 외국인 유학생 현황 및 정책 11
가. 세계 유학생 현황 및 유치의 필요성 11
나.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13
다. 정부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 현황 14
라. 유학생 가족들을 위한 정책 및 한계점 17
마. 유학생 유치 효과 및 향후 추진 계획 21
2. 유학생활 적응과 가족의 역할 24
가. 유학생의 적응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24
나. 국내 외국인 유학생 가족 현황 25
다.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프로그램 26
라. 미국 대학의 유학생 가족 지원 노력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설계 30
2. 연구 참여자 30
3. 자료 수집 32
4. 자료 분석 32
5.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3
IV. 연구 결과 34
1. 외국인 유학생 및 가족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개념과 범주 34
2. 외국인 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39
가. 가족의 입국으로 인한 물리적 환경의 변화(인과적 조건) 40
나. 유학생 신분으로 인한 제약과 정보의 부족(맥락적 조건) 41
다. 가족 부양자로서의 어려움 및 해결역량의 부족(중심 현상) 42
라. 유학생 커뮤니티와의 교류경험 및 교육의 한계점 인식(중재적 조건) 42
마. 가족에게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기회 제공(작용/상호작용전략) 43
바. 심화 교육요구 및 커뮤니티 확장 욕구(결과) 44
3. 외국인 유학생 가족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45
가. 한국 이주로 인한 물리적 환경의 변화(인과적 조건) 46
나. 유학생 가족 신분으로 인한 제약 발생(맥락적 조건) 46
다. 유학생 가족으로서의 삶과 어려움(중심현상) 47
라. 한국어 등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인식(중재적 조건) 47
마. 유학생 가족 커뮤니티 참여 및 외부 교육 수강(작용/상호작용전략) 48
바. 학습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 경험 및 추가 교육 요구(결과) 49
4. 외국인 유학생 및 가족의 교육적 요구의 핵심범주 50
V. 결론 및 제언 53
1. 논의 및 결론 53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부록 (면담 질문지) 63
ABSTRACT 64
〈표 II-1〉 국외 한국인 / 국내 외국인 유학생(대학) 현황 및 유학·연수 수지 13
〈표 II-2〉 최근 10년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13
〈표 II-3〉 주요 국가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14
〈표 II-4〉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를 위한 주요 정책 현황 16
〈표 II-5〉 외국인 관련 정책 및 자문위원회 현황 17
〈표 II-6〉 국내 대학 재학생 수와 외국인 유학생 수 21
〈표 II-7〉 2022년 외국인력 유입에 따른 비용 및 편익 비교 22
〈표 II-8〉 Sandhu와 Asrabadi(1994)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24
〈표 II-9〉 유학생 배우자의 체류자격 설문결과(2017년) 26
〈표 II-10〉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제공 프로그램 27
〈표 II-11〉 미국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프로그램 28
〈표 III-1〉 A 대학의 외국인 학생 등록 현황(2020년) 30
〈표 III-2〉 연구 참여자의 기본정보(외국인 유학생 및 가족) 31
〈표 IV-1〉 외국인 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개념과 범주 34
〈표 IV-2〉 외국인 유학생 가족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개념과 범주 36
〈표 V-1〉 유학생과 유학생 가족의 한국어 학습 경험 비교 54
[그림 II-1] 전 세계 고등교육의 국제학생 및 외국인학생 증가 현황 11
[그림 II-2] 국외 한국인 / 국내 외국인 유학생(대학) 현황 12
[그림 II-3]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에 따른 2020년도 시행계획 19
[그림 II-4] 제3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 20
[그림 II-5] 유학생 유치 확대방안 추진 계획 23
[그림 III-1] 연구 단계별 자료 분석과정 33
[그림 IV-1] 외국인 유학생의 교육적 요구의 패러다임 모형 40
[그림 IV-2] 외국인 유학생 가족의 교육적 요구의 패러다임 모형 45
[그림 IV-3] 유학생과 유학생 가족의 사회적 네트워크 확장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