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용어의 정의 15
가. 원격수업 15
나. 사회적 실재감 15
다. 학습몰입 16
라. 학습성과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원격수업의 유형 17
2. 사회적 실재감 20
3. 학습몰입 24
4. 학습성과 26
5. 변인간의 관계 28
가. 원격수업 유형과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학습성과의 관계 28
나.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의 관계 29
다. 학습몰입과 학습성과의 관계 31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2
2.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34
3. 측정 도구 37
가. 원격수업 유형 37
나. 사회적 실재감 38
다. 학습몰입 39
라. 학습성과 41
4. 분석 방법 43
IV. 연구 결과 44
1. 기초 통계 분석 결과 44
가. 기술통계 44
나. 상관분석 46
2. 학습성과에 대한 예측변인 규명 47
3. 학습성과의 매개효과 분석 48
V. 논의 및 제언 51
1. 논의 51
2. 결론 53
3. 후속연구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_설문지 68
외국어초록 75
〈표 II-1〉 원격수업 유형 및 유형별 특징 18
〈표 II-2〉 사회적 실재감의 정의 21
〈표 II-3〉 몰입에 대한 정의 24
〈표 II-4〉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29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III-2〉 연구 대상학교 특성 36
〈표 III-3〉 사회적 실재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III-4〉 학습 몰입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III-5〉 학습 성과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IV-1〉 기술통계 분석 결과 44
〈표 IV-2〉 상관분석 결과 46
〈표 IV-3〉 원격수업 유형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47
〈표 IV-4〉 학습 성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 IV-5〉 원격수업 유형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의... 49
[그림 II-1] 실재감 하위요인 20
[그림 III-1] 원격수업 유형과 학습성과의 관계 모형: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을 매개 32
[그림 IV-1] 원격수업 유형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의 매개 효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