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성과공유제 12
1. 성과공유제의 정의 12
2. 성과공유제의 도입배경 13
3. 성과공유제의 유형 15
4. 성과공유제의 보상방식 16
5. 성과공유제와 이익공유제 18
제2절 성과공유제 관련 선행 연구 19
1. 성과공유제가 기업의 경영 성과와 경쟁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19
2. 성과공유제 도입을 통한 기업규모별 임금격차 축소방안 20
3. 성과공유형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20
제3절 국내외 성과공유제 21
1. 국내기업의 성과공유제 21
2. 해외기업의 성과공유제 24
제3장 성과공유제 과제 현황 28
제1절 성과공유제 운영 현황 전반 28
제2절 과제 세부현황 31
1. 과제기간별 등록건수 31
2. 성과공유 금액별 등록건수 31
3. 성과공유방식별 등록건수 32
제4장 성과공유제의 개선방안 연구 34
제1절 분석 방법 34
제2절 분석 결과 37
1. 매출 증대 37
2. 원가 및 비용절감 39
3. 신제품 혹은 신기술 개발 41
4. 기술력 향상 43
5. 제품 품질 혹은 서비스 수준개선 45
제5장 결론 48
참고문헌 50
〈표 1〉 도입기업 분류 및 분류별 과제현황 30
〈표 2〉 종속변수 유형 35
〈표 3〉 회귀분석 변수 36
〈표 4〉 회귀분석 독립변수 36
〈표 5〉 회귀분석결과 - 매출증대 38
〈표 6〉 회귀분석결과 - 원가 및 비용절감 40
〈표 7〉 회귀분석결과 - 신제품 혹은 신기술 개발 42
〈표 8〉 회귀분석결과 - 기술력 향상 44
〈표 9〉 회귀분석결과 - 제품 품질 혹은 서비스 수준개선 46
〈표 10〉 회귀분석결과 요약 47
〈그림 1〉 성과공유제의 일반적 과정 22
〈그림 2〉 등록연도별 과제건수 30
〈그림 3〉 과제기간별 등록건수 31
〈그림 4〉 성과공유금액별 등록건수 32
〈그림 5〉 성과공유방식별 등록건수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