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목적 및 범위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가젤기업 11
1. 가젤기업의 정의 11
2. 국내외 가젤기업 현황 13
3. 가젤기업 관련 선행연구 동향 14
제2절 사회연결망 분석과 기업 15
1. 사회연결망 분석의 개념 15
2. 사회연결망 분석과 기업 16
3. 사회연결망을 활용한 기업분석 선행연구 동향 16
제3장 연구의 방법론 17
제1절 연구모형 17
제2절 연구가설 및 변수선정 19
제4장 분석 방법 28
제1절 기업 간 네트워크 분석 28
제2절 로지스틱 회귀분석 30
제5장 실증 분석 31
제1절 분석대상 31
제2절 분석결과 32
제3절 가설검정과 해석 34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44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4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1
〈표 1〉 가젤기업의 정의 및 내용 11
〈표 2〉 본 연구의 가젤기업 정의 13
〈표 3〉 2017년 OECD 국가별 고성장기업비율 13
〈표 4〉 연구 모형 18
〈표 5〉 연구가설, 목표, 가설 및 분석대상 네트워크 19
〈표 6〉 기업 간 전자결제 종류 20
〈표 7〉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자결제 데이터 형태 28
〈표 8〉 분석대상 가젤기업과 비가젤기업의 수 31
〈표 9〉 분석대상 가젤기업과 비가젤기업의 고용증가율 31
〈표 10〉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32
〈표 11〉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와 분산확대인자값 33
〈표 12〉 전체 분석대상 기업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4
〈표 13〉 전체 분석대상 기업의 프로빗 회귀분석 결과 35
〈표 14〉 전체 분석대상 기업의 독립변수만을 활용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6
〈표 15〉 수출 및 내수 업종 기업군별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7
〈표 16〉 가젤기업 정의 변화에 따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8
〈그림 1〉 제조업 분야 고성장 기업수의 변화 14
〈그림 2〉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특징이 가젤기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 18
〈그림 3〉 네트워크 내 두 기업 간 최소거리 측정 예 23
〈그림 4〉 방향성이 있는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구축 예시 28
〈그림 5〉 개별기업의 매출 네트워크 예시(depth3 기준) 29
〈그림 6〉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분석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