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장 기업 즉 가젤기업이 경제 성장과 고용 창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짐에 따라서 가젤기업 결정요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가젤기업의 결정요인 중 최근 경제학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국내 기업 간 전자결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를 자료를 구축한 후 사회연결망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대규모기업집단 네트워크 참여 정도와 관계를 살펴보고 업종 특징과 전체 네트워크에서 기업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2017년부터 2019년 3년간 고성장을 보인 제조업 기업을 가젤기업으로 정의한 후,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의 특징이 가젤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제조업 기업의 경우 대규모기업 집단 기업과 거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가젤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내 대규모기업집단 기업의 참여 비율이 높을수록, 거래 관계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할수록 가젤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종업종의 대규모기업집단 기업과 거래 더 많을수록 가젤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내 중요도가 가젤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가젤기업에 대해 재무적 특성과 기업 내부역량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던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벗어나,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가 가젤기업 결정요인이 됨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또한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관점에서 가젤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