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1) 평생직업능력 17
2) 인문교양교육 17
3) 체계화 18
Ⅱ. 문헌 고찰 19
1. 직업교육 19
1) 고교 직업교육 19
2) 평생직업교육 23
3) 평생직업능력 27
2. 인문교양교육 30
1) 인문교양교육의 개념 30
2) 직업교육과 인문교양교육 36
3) 평생직업능력과 인문교양교육 41
3. 고교 직업교육에서 인문교양교육의 구성 체계 45
1) 체계화의 개념 및 구성 요소 45
2) 교육과정별 인문교양교육의 체계 48
3) 인문교양교육 체계화 구성 항목 53
Ⅲ. 연구 방법 55
1. 연구 방법 및 절차 55
2. 연구 방법 56
1) 인터뷰 56
2) 델파이 조사(Delphi Research) 62
Ⅳ. 연구 결과 73
1. 직업계고등학교 인문교양교육의 실행 양상 73
1) 직업계고등학교 학생의 성향 73
2) 직업계고등학교 인문교양교육의 실행과정 83
3) 시사점 87
2. 고교 직업교육에서 평생직업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 구성의 체계화 89
1) 문헌 분석을 통한 평생직업능력 및 인문교양교육의 체계화 초안 89
2) 고교 직업교육에 요구되는 평생직업능력 및 자발적 성장능력 108
3) 고교 직업교육에서 평생직업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개념, 성격, 목표 및 내용 체계 130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66
1. 요약 166
2. 결론 및 제언 168
참고문헌 170
ABSTRACT 183
부록 189
[부록 1] 델파이 제1차 조사지 190
[부록 2] 델파이 2차 조사지 및 참고자료(1차 수정내역) 212
[부록 3] 델파이 제3차 조사지 251
〈표 Ⅱ-1〉 전통적 직업교육과 평생직업교육 25
〈표 Ⅱ-2〉 인문학의 어원 및 시기 31
〈표 Ⅱ-3〉 인문교양교육의 개념 35
〈표 Ⅱ-4〉 직업교육과 자유교육의 관계 37
〈표 Ⅱ-5〉 직업교육에서 인문교양교육의 효과 39
〈표 Ⅱ-6〉 역량 개발 싸이클의 구성과 의미 42
〈표 Ⅱ-7〉 유한킴벌리 인문교양교육과목 및 특징 43
〈표 Ⅱ-8〉 인문교양교육의 속성 및 개념 44
〈표 Ⅱ-9〉 학습모듈의 내용 체계 46
〈표 Ⅱ-10〉 체계화 요소 47
〈표 Ⅱ-11〉 교육과정별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 48
〈표 Ⅱ-12〉 제3차 교육과정 시기 '교양교과' 편성 50
〈표 Ⅱ-13〉 교육과정별 '교양교과' 편성 51
〈표 Ⅱ-14〉 고등학교 교양교과 중 '진로와 직업' ,'철학' ,'심리학'의 내용 체계 52
〈표 Ⅲ-1〉 연구 참여자 현황 57
〈표 Ⅲ-2〉 면담 프로토콜 58
〈표 Ⅲ-3〉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단계 60
〈표 Ⅲ-4〉 델파이 패널 선정 기준 63
〈표 Ⅲ-5〉 델파이 패널의 규모 64
〈표 Ⅲ-6〉 델파이 패널 선정현황 65
〈표 Ⅲ-7〉 델파이 조사 도구 개발을 위한 분석 대상 문헌 66
〈표 Ⅲ-8〉 델파이 1차 조사지 구성 69
〈표 Ⅲ-9〉 델파이 2차 및 3차 조사지 구성 70
〈표 Ⅲ-10〉 델파이 조사 실시 현황 71
〈표 Ⅳ-1〉 직업기초능력의 정의 도출 90
〈표 Ⅳ-2〉 직무수행능력의 정의 92
〈표 Ⅳ-3〉 자발적 성장능력의 하위영역 도출 93
〈표 Ⅳ-4〉 문헌 분석을 통한 평생직업능력의 대영역 도출 94
〈표 Ⅳ-5〉 문헌 분석을 통한 자발적 성장능력 하위영역 및 정의 도출 95
〈표 Ⅳ-6〉 고교 직업교육에서 자발적 성장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성격 초안 98
〈표 Ⅳ-7〉 연구자별 인문교양교육의 목표 100
〈표 Ⅳ-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철학' ,'심리학' ,'진로와 직업' 교육목표 101
〈표 Ⅳ-9〉 고교 직업교육에서 자발적 성장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목표 초안 102
〈표 Ⅳ-10〉 한국기초교양교육원의 주제별 교양교육 영역 104
〈표 Ⅳ-11〉 자발적 성장능력의 하위 영역별 학습주제 선정 과정 106
〈표 Ⅳ-12〉 고교 직업교육에서 자발적 성장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학습주제 초안 107
〈표 Ⅳ-13〉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N=19) 109
〈표 Ⅳ-14〉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델파이 1차 조사 의견 종합 110
〈표 Ⅳ-15〉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1차 수정안 111
〈표 Ⅳ-16〉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N=18) 112
〈표 Ⅳ-17〉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델파이 2차 조사 의견 종합 113
〈표 Ⅳ-18〉 델파이 2차 조사 의견을 반영한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2차 수정안 114
〈표 Ⅳ-19〉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델파이 3차 조사 응답 (N=18) 115
〈표 Ⅳ-20〉 평생직업능력 대영역의 델파이 3차 조사 의견 종합 115
〈표 Ⅳ-21〉 자발적 성장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N=19) 116
〈표 Ⅳ-22〉 평생직업능력 중 자발적 성장능력에 대한 델파이 1차 의견 117
〈표 Ⅳ-23〉 1차 조사 의견을 반영한 자발적 성장능력 하위영역 1차 수정안 122
〈표 Ⅳ-24〉 자발적 성장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N=18) 124
〈표 Ⅳ-25〉 평생직업능력 중 자발적 성장능력에 대한 델파이 2차 의견 124
〈표 Ⅳ-26〉 2차 조사 의견을 반영한 자발적 성장능력 영역별 2차 수정안 127
〈표 Ⅳ-27〉 자발적 성장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N=18) 129
〈표 Ⅳ-28〉 자발적 성장능력에 대한 델파이 3차 의견 종합 130
〈표 Ⅳ-29〉 성격, 목표에 대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N=19) 131
〈표 Ⅳ-30〉 중영역별 하위영역 구성에 대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N=19) 131
〈표 Ⅳ-31〉 하위영역별 학습주제에 대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N=19) 132
〈표 Ⅳ-32〉 개념, 성격, 목표 및 중영역별 하위영역 구성에 대한 델파이 1차 의견 종합 135
〈표 Ⅳ-33〉 하위영역별 학습주제에 대한 델파이 1차 의견 종합 137
〈표 Ⅳ-34〉 체계화 개념 1차 수정안 140
〈표 Ⅳ-35〉 성격 1차 수정안 141
〈표 Ⅳ-36〉 목표 1차 수정안 142
〈표 Ⅳ-37〉 중영역별 하위영역 1차 수정안 143
〈표 Ⅳ-38〉 하위영역별 학습주제 1차 수정안 145
〈표 Ⅳ-39〉 체계화의 개념, 성격, 목표에 대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N=18) 148
〈표 Ⅳ-40〉 중영역별 하위영역 구성에 대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N=18) 149
〈표 Ⅳ-41〉 하위영역별 학습주제에 대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N=18) 150
〈표 Ⅳ-42〉 개념, 성격, 목표 및 중영역별 하위영역 구성에 대한 델파이 2차 의견 종합 152
〈표 Ⅳ-43〉 하위영역별 학습주제에 대한 델파이 2차 의견 종합 153
〈표 Ⅳ-44〉 고교 직업교육에서 평생직업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체계화 개념 2차 수정안 155
〈표 Ⅳ-45〉 성격 2차 수정안 155
〈표 Ⅳ-46〉 목표 2차 수정안 156
〈표 Ⅳ-47〉 중영역별 하위영역 2차 수정안 157
〈표 Ⅳ-48〉 하위영역별 학습주제 2차 수정안 157
〈표 Ⅳ-49〉 체계화의 개념, 성격, 목표에 대한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N=18) 159
〈표 Ⅳ-50〉 중영역별 하위영역 구성에 대한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N=18) 160
〈표 Ⅳ-51〉 하위영역별 학습주제에 대한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N=18) 160
〈표 Ⅳ-52〉 고교 직업교육에서 평생직업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체계화에 대한 델파이 3차 의견 162
〈표 Ⅳ-53〉 평생직업능력 영역별 정의 163
〈표 Ⅳ-54〉 자발적 성장능력 하위영역별 정의 163
〈표 Ⅳ-55〉 고교 직업교육에서 평생직업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의 구성 체계 164
[그림 Ⅱ-1] 직업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들 간의 관계 22
[그림 Ⅲ-1] 연구 방법 및 절차 55
[그림 Ⅳ-1] 평생직업능력과 인문교양교육의 관계 96
[그림 Ⅳ-2] 고교 직업교육에서 평생직업능력과 인문교양교육의 관계 수정안 97
[그림 Ⅳ-3] 미래 교육 내용에 대한 특성화고 교사의 전망 104
[그림 Ⅳ-4] 평생직업능력 중 자발적 성장능력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교육 학습주제 도출과정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