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교수실천(teacher instructional practices) 16
4. 연구의 범위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중국의 교사 양성과 임용 18
가. 중국의 교사 양성과 임용 18
나. 현직교육 24
2. 중국 상하이의 지역과 교직환경 특징 28
가. 중국 상하이의 지역특징 28
나. TALIS 결과로 본 상하이 교직 환경의 특징 33
3. 교사의 교수실천 38
가. 교수와 수업 38
나. 교수실천의 개념 40
다. 교수실천의 구성요소 49
라.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변인 검토 58
Ⅲ. 연구방법 80
1. 연구자료 및 연구대상 80
2. 연구모형 81
3. 연구변인 83
가. 종속변인 84
나. 독립변인 86
4. 분석방법 99
가. 기초 모형 99
나. 중간모형 100
다. 절편-결과 모형 101
Ⅳ. 연구결과 102
1. 기초통계 분석 102
가. 기술통계 분석 102
나. 상관관계 분석 104
2. 교수실천의 학교 간 차이 106
3. 교수 수준 변인의 효과성 분석 109
4. 학교수준 변인의 효과성 분석 114
Ⅴ. 종합논의 121
1. 교수실천에 대한 학교 간 차이 121
2.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특징 122
가. 교사수준 변인의 효과 123
나. 학교수준 변인의 효과 126
Ⅵ. 결론 130
1. 요약 130
2. 결론 및 시사점 132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주제 138
참고문헌 140
ABSTRACT 157
中文摘要 163
부록 Ⅰ. 설문지 166
〈부록 Ⅰ-1〉 2018년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2018) 교사용 설문지 - 중학교 167
〈부록 Ⅰ-2〉 2018년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2018) 학교장용 설문지 177
〈표 Ⅱ-1〉 중국 교사 양성기관 현황 18
〈표 Ⅱ-2〉 중국과 상하이의 지역특징(2019) 28
〈표 Ⅱ-3〉 중국(전체) 및 상하이 교육 현황 30
〈표 Ⅱ-4〉 상하이 중등 전임교사 현황 32
〈표 Ⅱ-5〉 중국 상하이 중학교 교사의 교직 환경 특징 34
〈표 Ⅱ-6〉 교수실천의 개념 47
〈표 Ⅱ-7〉 교수실천 관련 구성요소 54
〈표 Ⅱ-8〉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수준 변인 60
〈표 Ⅱ-9〉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수준 변인 70
〈표 Ⅱ-10〉 중국 초·중등 학급 학생 배정 기준표(2001년 기준) 73
〈표 Ⅱ-11〉 중국(전체) 및 상하이의 초·중등학교 학생-교사 비율(2020년 기준) 74
〈표 Ⅲ-1〉 연구대상 80
〈표 Ⅲ-2〉 연구대상의 배경 특성별 분포 81
〈표 Ⅲ-3〉 연구변인 설명 83
〈표 Ⅲ-4〉 교수실천과 관련 문항 내용 84
〈표 Ⅲ-5〉 인구통계학적 변인 설명 88
〈표 Ⅲ-6〉 교수역량 변인 설명 91
〈표 Ⅲ-7〉 학교배경 변인 설명 94
〈표 Ⅲ-8〉 학교조직 변인 설명 96
〈표 Ⅳ-1〉 기술통계 분석결과 102
〈표 Ⅳ-2〉 교사수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104
〈표 Ⅳ-3〉 학교수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106
〈표 Ⅳ-4〉 교수실천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결과 107
〈표 Ⅳ-5〉 교수실천 및 하위요인별 변량 구성 비율 109
〈표 Ⅳ-6〉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의 효과 110
〈표 Ⅳ-7〉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 인한 학교 내 변량에 대한 설명량 111
〈표 Ⅳ-8〉 교수 수준 변인의 효과성 분석 112
〈표 Ⅳ-9〉 교사수준 변인으로 인한 학교 내 변량에 대한 설명량 114
〈표 Ⅳ-10〉 교사수준 변인 통제 후 학교배경 변인의 효과 115
〈표 Ⅳ-11〉 교사수준 변인 통제 후 학교배경 변인으로 인한 학교 간 변량에 대한 설명량 116
〈표 Ⅳ-12〉 교사수준 변인 통제 후 학교수준 변인의 효과 117
〈표 Ⅳ-13〉 교사수준 변인 통제 후 학교수준 변인으로 인한 학교 간 변량에 대한 설명량 118
〈표 Ⅳ-14〉 중국 상하이 중학교 교사의 교수실천 영향 요인 결과 종합 119
[그림 Ⅲ-1] 연구모형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