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핵심은 수업이며 교육의 질은 수업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학교교육이 바뀌기 위해서는 수업이 바뀌어야 한다. 현재 중국의 교육은 질적인 측면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따른 교사의 수업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사의 '교수실천(teacher instructional practices)'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교수실천은 교사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교사가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전공지식과 교수기술, 그리고 학생에 대한 태도를 포함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교수실천은 교수활동, 교수행동, 수업전문성 및 교수행위 등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나, OECD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조사 TALIS(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8 자료에서 사용한'teacher instructional practices'를 중국어로 '教学实践'로 번역하고 있어 이 연구에서 '교수실천'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그동안 교사의 교수실천 향상을 위하여 학교풍토의 개선, 학교 비전의 공유와 같은 학교 측면의 요인들과 교사가 참여하는 연수, 학습공동체 및 수업연구회의 등을 통해서 변화를 추진하는 것을 시도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효과성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어떠한 변인들이 실제적으로 교수실천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사 개인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 측면에서도 발견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삼았다. 중국 교사의 교수실천 수준의 단위학교 간 차이에 주목하고 교수실천은 교사수준 변인, 학교수준 변인, 중학교 교수실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효과를 다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교수실천 수준의 단위학교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교수실천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교수실천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TALIS 2018 중국 상하이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TALIS 2018 설문조사에 중국 상하이 198개의 중학교 교사 3,976명이 응답하였고, 결측치를 제외한 후 최종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는 196개의 중학교 학교장과 교사 3,211명이었다. TALIS 2018 자료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교수실천은 '수업의 명확성', '학생중심 수업' 및 '평가활동' 3가지 등 하위 구성요인으로 측정하였다.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이 자료는 교사표본이 학교표본에 연결되어 있는 다층구조를 지니고 있어 위계적 선형모형 즉 다층분석(HLM)을 실시하였다. 선정된 변인들을 교사수준 변인과 학교수준 변인으로 구분하였다. 교사수준 변인은 학력, 교직경력, 양성교육준비도 및 주당 업무시간 등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4개와 수업을 위한 교환 및 조정, 전문적 협력, 교사효능감 및 교사-학생 관계의 교수역량 변인 4개로 구성되었다. 학교수준 변인은 학교유형, 학교지역, 학생-교사 비율 및 저성취 학생 수 등 4개 학교배경 변인과 학교장 수업지도성, 수업자율성, 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수준 3개의 학교조직 변인으로 구성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실천에 대한 학교 간 차이가 존재하지만 크지 않았다. 교사의 개인 특성으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기도 하고, 교수실천이 학교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대부분 교사수준에 존재한다.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의 교사의 학력, 교직경력, 양성교육 준비도 및 주당 업무시간, 교수역량 변인 중의 수업을 위한 교환 및 조성, 전문적 협력, 교사효능감 및 교사-학생 관계 등 교수실천 및 하위 구성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여주었다.
셋째, 교사수준 변인을 모두 통제한 이후, 학교조직 변인 수업자율성, 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수준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배경 변인 중에 학생-교사 비율이 높은 학교 일수록 수업의 명확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저성취 학생 수가 적은 학교일수록 학습자중심 수업과 교수실천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교수실천에 있어서 중국 상하이 소재 학교 간의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간 차이가 미미하다는 것은 소속 학교와 관계 없이 교수실천의 정도가 비슷한 수준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수업에 있어서 학교가 균질하다는 것은 학교마다 독특한 풍토와 문화가 부재하고 수업 지도자로서 학교장의 역할이 미미할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해준다. 따라서 학교 내 수업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학교장과 교사 역할에 주목하고 학교에 적합한 문화 구성을 위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의 교수역량 변인은 교사의 교수실천에 주는 영향력이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보다 크게 나타났다.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초점을 둘 때 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교수실천 수준이 달라짐을 고려하여 교사의 생애주기별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교사의 양성교육 준비도는 교수실천에 핵심적 요인으로서 교원양성교육 준비가 튼튼하게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주당 업무시간이 45시간 이상일수록 교수실천이 높게 나타난 결과는 교사의 주당 업무시간에 대한 검토할 필요함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교수역량 변인에 초점을 둘 때 교사의 협력활동, 효능감 및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주목을 하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수준 변인에서 학교조직 변인은 학교배경 변인보다 교수실천에 주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배경 변인에 저성취 학생 수가 평가활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생-교사 비율이 수업의 명확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국가의 정책이나 제도를 통하여 교수실천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학교조직 변인의 효과를 고려할 때 학교에서 교사의 수업자율성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교사가 다양한 전문성 개발활동을 참여할 수 있도록 양적·질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 상하이 중학교 교사의 교수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향후 중국 상하이의 중학교 교사의 교수실천을 향상을 위한 교원정책의 수립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상하이는 중국에서 교육 개혁의 선진 도시로써 이 연구의 연구결과가 중국의 타 지역에 참고할 수 있는 사례가 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는 OECD에서 제공된 TALIS 2018 중국 상하이 중학교 데이터를 활동하였기 때문에 상하이 안에 지역별 차이가 있겠지만 전국으로 확대시킬 때 그 차이는 여전히 유의한가,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어떠한 현상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