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유수아동과 공부방이라는 학습공동체의 의미 15
가. 유수아동의 형성배경 및 문제 15
나. 보육과 교육의 보완으로서의 공부방 19
다. 본 연구에서의 공부방이라는 학습공동체 22
2. 비판교육학 시각 25
가. 비판교육학 시각 채택 25
나. 비판교육학의 성격: 교육실천의 강조 및 교육상황 개선의 추구 27
다. 비판교육학의 시각으로 본 유수아동 현상 33
Ⅲ. 연구방법 35
1. 실행연구 연구방법 35
가. 실행연구 연구방법 채택 35
나. 실행연구의 성격: 실천 및 반성적 성찰의 강조 37
다. 본 연구에서의 실행연구 연구방법 45
2. 연구가 이루어지는 '공간' : 공부방의 시·공간적 의미 54
3. 연구 참여자에 대한 이해 57
가. 연구 참여자로서 연구자의 위치 57
나. 연구 참여자인 유수아동들 59
4.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 60
Ⅳ. 연구결과 64
1. 출사불리(出師不利): 출병하자마자 패배하다. 65
가. 꼰대 마인드 65
나. 삭족적이(削足适履): 발을 깎아서 신발에 맞춘다. 78
다. 궁즉사변(窮則思變): 궁하면 변혁할 생각을 한다. 83
2. 점입가경(漸入佳境): 아름다운 풍경이 점점 펼쳐진다. 88
가. 통권달변(通權達變): 상황의 변화에 따라 시의적절한 임기응변을 취한다. 89
나. 대증하약(對症下藥): 병의 증세에 따라 처방하다. 90
다. 지기연 지기소이연(知其然 知其所以然) : 사물의 표면적 현상도 알고 사물의 본질 및 그 발생의 원인도 안다. 110
3. 지일만필(知一万畢)-한 가지 일을 알고 나면 나머지 모든 것을 알게 된다. 116
가. 자아작고(自我作古)-옛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손수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내다. 117
나. 궁행실천(躬行實踐)-몸소 실행하거나 체험해본다. 118
다. 취기정화 거기조박(取其精華 去其糟粕):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버린다. 149
Ⅴ. 논의 및 시사점 151
1. 공부방 경험의 의미 151
2. 성찰의 의미: 더 나은 공부방 경험을 위한 노력 162
3. 시사점 164
참고문헌 168
ABSTRACT 175
〈표1〉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 59
〈그림1〉 Kemmis와 McTaggart의 자기반성적 실행연구 사이클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