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복지시설의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인식하는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어려움과 직장 내 괴롭힘 극복요인을 개념도 연구법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하였으며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을 때 겪는 어려움과 직장 내 괴롭힘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이를 기초로 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종사자들의 공감 수준과 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 극복요인들의 중요도 수준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최근 5년 이내에 직장 내 괴롭힘의 경험이 있었던 사회복지종사들 1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실시하였고 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어려움과 관련한 핵심문장 79개, 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 극복요인과 관련한 핵심문장 62개를 추출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 경험이 있는 종사자 30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시설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어려움 핵심문장 79개에 대한 공감 수준, 사회복지시설 직장 내 괴롭힘 극복요인 62개에 대한 중요도 수준을 평정하였다.
핵심 문장들에 대해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과 위계적 군집분석(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사회복지종사자가 인식하는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어려움은 2차원의 범주 8개로 분류되었으며,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극복요인은 2차원의 범주 6개로 분류되었다. 분석 결과 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범주는 '사회복지시설 및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도 하락', '세상과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냉소적 시각변화', '심리적 고통과 부정적 정서', '고립 및 배척', '관리자·동료들의 관계적 괴롭힘', '정신·신체상 문제 증상과 일상의 어려움', '고의적, 교묘한 괴롭힘', '업무상 불이익 처분'의 순으로 분류되었으며, 사회복지시설 직장 내 괴롭힘 극복요인의 범주는 '인간관계를 통한 지지', '사회적 제도를 통한 주도적 대처', '사회복지업무에서의 탈피', '사회복지업무를 지속하기 위한 개인적 노력', '심리적 안정을 위한 재충전 및 자기 계발', '나를 보호하기 위한 일시적 방어'의 순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직장 내 괴롭힘에 따른 어려움과 극복요인에 대해 실제 경험을 토대로 공통적인 요인들을 도출해 내고 요인들의 심리적·사회적 차원에서 구조화하고 이를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끝으로,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한 논의와 연구 결과에 대한 제한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