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17
제1절 공공조각의 개념과 의미 17
제1항 공공조각의 개념 분석 19
제2항 공공조각의 역할(기능) 분석 22
제2절 사회적 측면에서의 공공조각 27
제1항 공공조각의 역사 27
제2항 형태론적 의미에서의 공공성 34
제3항 공공조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44
제3장 결론 52
제1절 연구내용의 시사점 52
제2절 연구를 통한 방향성 53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7
Abstract 70
〈그림 1〉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1929~), 코샤반 브룽겐(Coosje van... 60
〈그림 2〉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1936~),... 60
〈그림 3〉 조나단 브로프스키(Jonathan Borofsky, 1942~),... 61
〈그림 4〉 안토니 곰리(Anthony Gormley, 1950~),... 61
〈그림 5〉 폴 메카시(Paul McCarthy), 〈콤플렉스 파일(Complex Pile, 2013)〉 62
〈그림 6〉 플로렌틴 호프만(Florentijn Hofman),... 62
〈그림 7〉 황지해, 〈슈즈트리, 2017〉 63
〈그림 8〉 영국 트라팔가 광장(Trafalgar Square),... 63
〈그림 9〉 김중업(1922~1988), 〈평화의문 (World Peace Gate), 1988〉 64
〈그림 10〉 하우메 플렌자(Jaume Plensa, 1955~),... 64
〈그림 11〉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1939~),... 65
〈그림 12〉 김승영(1963~), 〈시민의 목소리(The Voice of the People), 2017〉 65
〈그림 13〉 서도호(1962~) 〈집 속의 집(Home within Home), 2009〉 66
〈그림 14〉 라파엘 자르카(Raphael Zarka, 1977~),... 66
〈그림 15〉 JR(1983~), 〈뉴욕뒤집기 (Inside Out New York City), 2013 프로젝트〉 67
〈그림 16〉 이제석(1982~), 〈2만년 전 역사가 잠든 곳, 2018〉 67
〈그림 17〉 카우스(KAWS, 1974~), 〈카우스 : 홀리데이, 2018 (Kaws : Holiday), 2018〉 68
〈그림 18〉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1967~),... 68
〈그림 19〉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이름없는 땅 (De-Named Zone, 2021)〉 69
〈그림 20〉 d'stric의 〈파도(the wave), 2020〉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