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동기와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제2장 본론 14
제1절 이론적 배경 14
제1항 말(馬)과 인간과의 역사 14
제2항 말(馬)의 특징, 구조 및 종류 15
제2절 말(馬)과 관련된 작품 사례 분석 19
제3절 작품 제작 23
제1항 작품 개요 23
제2항 작품 제작과정 25
제3항 작품 및 설명 29
제3장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표 1〉 말의 서식 환경적 분류 17
〈표 2〉 말의 형태학적 분류 18
〈그림 1〉 말의 기본 형태 16
〈그림 2〉 권진규 (말) 1969~70년, 건칠 19
〈그림 3〉 권진규 (서 있는말) 1960 19
〈그림 4〉 Jarko Zavi (1907~1987) 20
〈그림 5〉 Jarko Zavi 20
〈그림 6〉 Silvio Peter Zoratti(1896~1992)... 21
〈그림 7〉 신상호 (1947~) 22
〈그림 8〉 신상호 Horse 22
〈그림 9〉 말의 상체 조형 제작과정 25
〈그림 10〉 기마인물형 토기 재현제작 25
〈그림 11〉 말의 조형 제작과정I 25
〈그림 12〉 말의 조형 제작과정II 25
〈그림 13〉 말의 상체 조형 제작과정I 26
〈그림 14〉 말의 상체 조형 제작과정II 26
〈그림 15〉 원형 탑 건조과정 26
〈그림 16〉 사각받침 요형기법 과정 26
〈그림 17〉 건조과정 27
〈그림 18〉 색소지 도안 27
〈그림 19〉 완성과정 27
〈작품 1〉 동행(同行) 29
〈작품 2〉 동행의 구속(同行의 拘束) 31
〈작품 3〉 모성애(母性愛) 33
〈작품 4〉 순수(純粹)I 35
〈작품 5〉 순수(純粹)II 35
〈작품 6〉 역할(役割)I 37
〈작품 7〉 역할(役割)II 37
〈작품 8〉 고뇌(苦惱) 40
〈작품 9〉 도약(跳躍)I 42
〈작품 10〉 도약(跳躍)II 42
〈작품 11〉 희망(希望)I 44
〈작품 12〉 희망(希望)II 44
〈작품 13〉 황혼(黃昏) 46
〈작품 14〉 수호(守護)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