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11
II. 동춘당 서예의 형성배경 13
1. 생애 13
2. 학문배경 15
3. 동춘당 서체의 특징 20
① 벼루와 벼루갑 23
② 암각서 25
③ 금석문 초고본 26
④ 편액 27
⑥ 『선조유필』 「孔子閒居」 외 28
⑦ 朱熹, 心要外 30
⑧ 〈原林帖〉과 〈鐘鼓帖〉 31
⑨ 屛銘 33
⑩ 양기발처(陽氣發處) 35
⑪ 서축-〈欲驅帖〉 36
⑫ 기몽시(記夢詩) 38
III. 동춘당의 한문간찰 40
1. 한문간찰 현황과 구성 40
2. 서체특징과 예술성 41
① 〈卽承情復〉-수원부사에게 43
② 千萬料外 46
③ 손자 병하에게 48
④ 민승지에게 50
⑤ 최생원에게 52
IV. 동춘당의 한글간찰 55
1. 『선세언독』과 한글간찰 55
① 부인에게 61
② 손부에게 64
③ 손부에게 66
④ 손부에게 67
2. 결구 및 용필의 특징 68
① 문자의 용필 및 결구의 특징 68
V. 결론 79
참고문헌 81
부록 84
[부록1] 동춘당 필첩 목록 84
[부록2] 동춘당 한글서체자전 85
Abstract 90
〈표1〉 『동춘간첩』 및 한문간찰 자료 모음집 41
〈표2〉 千萬料外 주요 자형 48
〈표3〉 곡직, 대소, 강약의 예 49
〈표4〉 閔承旨 記室 2字, 3字, 4字 연면서 51
〈표5〉 戀嫪方深 2字, 3字, 4字 연면서 54
〈표6〉 선세언독 수록 간찰 및 그 외 한글 간찰 일람표 56
〈표7〉 내용별 서지 개관 일람표 60
〈표8〉 중성모음 획형도 69
〈표9〉 구(句)획형 종모음과 간략형 종성 ㄹ의 획형 분석도 70
〈표10〉 자음 획형도 71
〈표11〉 초중성합자(좌우합자) 획형도 1 72
〈표12〉 초중성합자(상하합자) 획형도 2 73
〈표13〉 초중종성합자(상중하합자) 획형도 74
〈표14〉 2자 연결문자의 특징 75
〈표15〉 3자 연결문자의 특징 76
〈표16〉 4-5자 연결문자의 특징 77
〈표17〉 한글 - 한자서체 유사 획형 관계도 78
〈도1〉 동춘당이 사용한 벼루와 벼루갑, 27x47.5x10cm. 23
〈도2〉 벼루갑, 글씨 확대 부분. 24
〈도3〉 超然物外, 대덕구 비래동, 옥류각. 25
〈도4〉 閔機神道碑帖. 26
〈도5〉 山仰樓. 28
〈도6〉 「孔子閒居」 외, 紙本松花粉, 41.7x21.6cm, 선비박물관 소장, 1670. 29
〈도7〉 〈宋浚吉楷書帖〉, [同春筆蹟], 42.3x26cm, 선비박물관 소장. 30
〈도8〉 〈韓退之 詩〉, 17세기, 87x28cm. 32
〈도9〉 〈退陶先生屛銘〉, 1666, 210x265cm, 개인소장. 33
〈도10〉 〈陽氣發處〉 외, 113x36cm, 1671. 선비박물관 소장. 35
〈도11〉 簇子, 176.5x77cm, 선비박물관 소장. 36
〈도12〉 〈기몽시(記夢時)〉, 43x28.3cm, 1672. 38
〈도13〉 시전지 목판과 수결 43
〈도14〉 〈卽承情復〉, 25x49.3cm, 개인소장. 43
〈도15〉 제5행 45
〈도16〉 千萬料外, [동춘간첩(同春簡帖)], 23.1x38.9cm, 선비박물관 소장. 46
〈도17〉 寄炳夏, [傳世徽筆], 39.3x29.7cm, 선비박물관 소장. 48
〈도18〉 민승지 記室 50
〈도19〉 생원 최모에게 52
〈도20〉 선세언독 표제 55
〈도21〉 부인 진주정씨에게, 29.6x46.2cm, 『선세언독』, 선비박물관 소장. 62
〈도22〉 손부에게, 29.6x46.2cm, 『선세언독』, 선비박물관 소장. 65
〈도23〉 손부 안정나씨에게, 『선세언독』 선비박물관 소장. 66
〈도24〉 손부 안정나씨에게, 『선세언독』, 선비박물관 소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