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및 가설 19
1) 연구 목적 19
2) 연구 가설 19
3) 연구 모형 19
3. 용어의 정리 21
1) 심폐소생술 21
2) 시청각 매체를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 21
3) 교육만족도 21
4) 교육 몰입도 22
5) 직업군 22
4. 연구의 제한점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심폐소생술 25
1) 심폐소생술의 개념과 정의 25
2) 심폐소생술 특징 26
2. 시청각 매체 교육 29
1) 시청각 매체 교육의 개념 29
2) 시청각 매체의 특징 및 장점 30
3) 시청각 매체의 효과 31
4)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시청각 교육의 효과 32
3. 직업군 분류 33
1) 한국표준직업분류 33
4. 교육 몰입도 38
1) 몰입도 개념 38
2) 몰입도 특성 40
3) 선행연구 41
5. 교육만족 41
1) 만족도의 개념 41
2) 교육만족도의 특성 42
3) 선행연구 43
III. 연구방법 45
1. 연구 대상 45
2. 연구 도구 4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2) 시청각 매체 교육 47
3) 교육몰입 48
4) 교육만족 50
3. 연구진행 및 자료처리방법 51
IV. 연구결과 52
1. 기술통계분석 52
2. 직업군에 따른 교육몰입 및 교육만족의 차이 54
3. 심폐소생술 시청각 교육몰입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V. 논의 58
1. 직업군에 따른 교육몰입 및 교육만족의 차이 58
2. 심폐소생술 시청각 교육몰입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VI.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4
부록 77
ABSTRACT 81
〈표 1〉 대분류별 직업의 다양성(교과서 제시내용) 36
〈표 2〉 학습몰입도의 정의 39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 교육몰입의 신뢰도 49
〈표 5〉 교육만족의 신뢰도 50
〈표 6〉 기술통계분석 53
〈표 7〉 직업군에 따른 심폐소생술 시청각 교육몰입 차이 54
〈표 8〉 직업군에 따른 심폐소생술 시청각 교육만족 차이 56
〈표 9〉 교육몰입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1. 연구 모형 20
그림 2. 생존 사슬 5단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