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시청각 매체 교육에 대한 교육 몰입 및 교육 만족이 직업군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와, 교육 몰입이 교육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심폐소생술 시청각 매체 교육의 몰입도와 만족도는 직업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둘째, 심폐소생술 시청각 매체교육의 교육몰입은 교육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 시청각 매체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의 직업군에 따른 교육몰입 및 교육만족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2021년 3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H교육원 교육생 100명을 대상으로 교육몰입 및 교육만족에 대하여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집된 설문지의 문항에 대한 응답을 누락하였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시킨 후, 분석 가능하고 유용한 자료를 입력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 내용 및 기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활용하여 실시하였으며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셋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각 매체 교육 만족의 방법 만족은 수상안전관련종사자가 다른 직업군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방법 만족을 제외한 다른 모든 하위요인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청각 매체 교육 몰입의 모든 하위요인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음으로 교육몰입은 교육만족의 하위요인 중 교육집중과 교육수준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시간, 재미, 학습수행에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심폐소생술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관에서는 심폐소생술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시청각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직업군에 맞도록 교육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