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hing Heiristic, SWH) 14
2. 메타인지 16
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19
4. STS 교육 20
1부 탐구적 과학 글쓰기 적용 과학 수업 23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방법 24
3. 검사지 구성 및 분석 방법 28
IV. 연구 결과 31
1. 메타인지 관점에서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인식 31
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점에서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인식 35
2부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과학 수업 47
V. 연구 내용 및 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연구 방법 48
3. 검사지 구성 및 분석 방법 50
VI. 연구 결과 56
1. 과학 영재 학생들의 STS에 대한 인식 56
2. STS 관점에서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 67
VII.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80
참고문헌 83
부록 88
〈부록1〉 탐구적 과학 글쓰기의 메타인지 효과 검사지 89
〈부록2〉 탐구적 과학 글쓰기 효과 검사지 91
〈부록3〉 STS 인식 검사지 94
〈부록4〉 STS 관점의 수업 효과 검사지 95
〈부록5〉 탐구적 과학 글쓰기 적용 과학 수업 학생 활동지 96
〈부록6〉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 학생 활동지 102
Abstract 111
〈표II-1〉 탐구적 과학 글쓰기 학생 템플릿 15
〈표II-2〉 메타인지 하위 구성 요소 및 각 요소의 특징 18
〈표II-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19
〈표III-1〉 탐구적 과학 글쓰기 단계별 활동지 구성 27
〈표V-1〉 과학과 과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영역 문항 51
〈표V-2〉 과학적 소양 중심 과학의 본성 중 STS적 본성 개념 틀 52
〈표V-3〉 과학-사회 상호작용 영역 문항 53
〈표V-4〉 과학-기술 상호작용 영역 문항 54
〈표VI-1〉 STS 인식 전체 검사 결과 57
〈표VI-2〉 STS 인식 학생별 검사 결과 58
[그림III-1] 탐구적 과학 글쓰기 단계 25
[그림IV-1] 학생C의 실험보고서 예시 37
[그림IV-2] 학생B 실험보고서 42
[그림VI-1] 학생E 보고서 실험2~4의 방법과 결과 및 결론의 일부 62
[그림VI-2] 학생E 보고서 실험5의 방법과 결과 및 결론의 일부 63
[그림VI-3] 학생G 보고서 실험 사진 71
[그림VI-4] 학생I 보고서 실험 사진 71
[그림VI-5] 학생C 보고서의 실험 방법 및 결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