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선행연구의 검토 13
3. 연구 대상 및 방법 18
II. 성장 소설의 특징과 문학교육적 의의 22
1. 성장소설의 개념 및 장르적 특징 22
2. 2015 개정 국어과 문학영역 교육과정의 특징 25
3. 한국현대성장소설의 문학교육적 의의 28
III. 성장소설 「동백꽃」의 교수·학습활동 분석 31
1. 읽기 전 학습활동의 분석 31
2. 읽기 중 학습활동의 분석 39
3. 읽기 후 학습활동의 분석 45
1) 시간 흐름에 따른 소설 내용 파악하기 48
2) 소설 속 서술자 알아보기 53
3) 소설 속 서술자를 바꾸어 재구성 해보기 64
4) 등장인물 간의 갈등 관계 파악하기 73
IV. '성장'의 요소를 반영한 교수·학습 활동 80
1. 읽기 전 교수·학습 활동 80
2. 읽기 중 교수·학습 활동 82
3. 읽기 후 교수·학습 활동 84
V.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4
〈표 1〉 출판사별 「국어」 교과서 현대 성장소설 수록 현황 18
〈표 2〉 출판사별 「국어」 교과서 성장소설 「동백꽃」 수록 단원명 20
〈표 3〉 교과서별 읽기 전 학습활동 32
〈표 4〉 교과서별 읽기 중 학습활동 39
〈표 5〉 출판사별 읽기 후 학습활동 45
〈표 6〉 시간 흐름에 따른 소설 내용 파악하기 48
〈표 7〉 소설 속 서술자 알아보기 53
〈표 8〉 소설 속 서술자를 바꾸어 재구성해 보기 64
〈표 9〉 등장인물 간의 갈등 관계 파악하기 73
〈표 10〉 '성장'의 요소를 반영한 읽기 전 교수·학습 활동 81
〈표 11〉 '성장'의 요소를 반영한 읽기 중 교수·학습 활동 82
〈표 12〉 '성장'의 요소를 반영한 읽기 후 교수·학습 활동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