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 얼음의 특징은 결정이 크고, 각이 져있기 때문에 어획물에 상처를 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담수 얼음에 의한 삼투압 현상으로 어획물의 품질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장기간 보관 시 문제가 된다.
본 논문은 시스템 구성요소가 간단하면서 IPF(Ice Packing Factor)가 높은 빙 충전율을 가지는 슬러리형 제빙장치를 제작하여 성능특성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여 슬러리형 제빙장치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험 내용은 해수 온도, 유량에 따른 슬러리형 얼음의 온도, IPF, 기계 소비전력, 냉각 열량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담수 얼음과의 어획물 사후 선도유지 효과 등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 연구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증발기에 유입되는 해수 입구 온도가 낮을수록, 유량이 작을수록 빙 충전율은 높아졌으며, 빙 충전율이 높을수록 점도 있는 얼음이 생성되었다.
(2) 동일한 입구 온도로 유입될 때, 냉각능력은 유량이 많을수록 증가하였으나, 유량별 소비전력은 큰 차이가 없었으며, 동일 유량에서 입구온도에 따른 냉각능력도 큰 차이가 없었다.
(3) 어류 내부 온도변화 실험에 있어서는 해수 슬러리형 얼음이 다른 육상 얼음에 비해 가장 빨리 어류의 내부 온도가 낮아졌으며, 이는 해수의 빙점이 담수 보다 더 낮아 훨씬 더 낮은 온도로 급냉 할 수 있었다.
(4) 고등어를 대상으로 한 선도유지 효과 분석에 있어서는 해수 슬러리형 얼음은 육상 담수 슬러리형 얼음, 육상 담수 각 얼음 및 해수 각 얼음에 비해 고등어의 경직시기가 느리게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신선도의 지표로 표피 명도는 저장 방법에 관계없이 잘 유지되었으며, 색도 데이터 분석 결과 각 얼음에 비해 슬러리형 얼음이, 육상 담수 얼음에 비해 해수 얼음이 선도유지와 변색이 없이 색도 유지에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