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2020 유치원 평가제의 적절성과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의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유치원 개발문화의 관계를 파악하고 유치원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여 유치원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유치원 개발문화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공립유치원교사의 평가항목 수행가능성과 교사효능감 및 유치원 개발문화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 공립유치원 만 3~5세반 담임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로는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교육청 4주기 유치원 평가 매뉴얼과 비교해 2020 유치원 평가 매뉴얼의 변화된 평가제의 내용을 10개 문항으로 정리해 연구자가 연구 대상과 목적에 맞게 구성한 척도는 유아교육 전문가 2인 현장전문가 3인의 검토로 수정 보완 하였다. 유치원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2020 유치원 평가 매뉴얼에 제시된 28개의 평가 항목을 사용하였다.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Bandura(2006)의 '교사효능감 척도(TSES)'를 김연하와 김양은(2008)이 요인분석을 통해 재구성하고 김지영(2017)이 유아교사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개발문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Quinn과 Kimberly(1984)의 조직문화 유형을 바탕으로 조인숙(2005)이 개발한 조직문화 측정 도구 중 개발문화 10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공립유치원교사의 인구 통계학적 배경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통해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의 인식은 전체적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유치원 평가제의 적절성 수준 중 '평가보고서와 현장평가로 실시하던 평가를 자체평가(평가보고서 작성)로 실시한다'는 문항이 평균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3년에 1번 실시하던 유치원 평가를 자체평가로 매년 실시한다'는 문항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평가항목 수행가능성 수준에서는 '유아가 안심하고 급·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조리 및 배식 과정이 안전하고 위생적이다'는 문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교사는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문항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 유치원 개발문화 수준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 하위요인 중 지역기관연계 효능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사효능감 수준 중 '나는 유아들이 교사를 신뢰하게 할 수 있다'는 문항이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나 '나는 교사 대 유아 비율 및 학급 규모를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항이 가장 낮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유치원 개발문화 수준 중 '우리 원의 교사들은 각자가 맡은 업무에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는 문항이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나 '우리 원의 교사들은 행정적인 결정사항이나 방침에 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문항이 가장 낮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셋째, 공립유치원교사의 평가항목 수행가능성과 인구사회학적변인, 교사효능감, 유치원 개발문화 간에는 매우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모든 하위요인 간에서도 통계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의 연령과 교육경력이 많고, 학력이 높을수록 평가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평가항목 수행 가능성을 높게 인식했다. 교사효능감, 유치원 개발문화 수준이 높을수록 공립 유치원교사의 평가항목 수행가능성 인식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인구사회학적변인, 교사효능감, 유치원 개발문화가 공립유치원교사의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치원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 인식에 인구사회학적변인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교사효능감(가정연계 및 긍정적 학습 환경조성 효능감, 지역기관연계 효능감, 의사결정참여 효능감)과 유치원 개발문화는 유치원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사효능감, 유치원 개발문화가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치원 평가항목 수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 교육, 교사 지원이 구체적으로 무엇일지 파악하였다. 또한 2020 유치원 평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교사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유치원 개발문화에 대한 관심과 개발을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