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글을 기반으로 한 영어 발음 기호를 통한 새로운 학습방법이 특성화고 학생들의 실용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성취도를 연구하였다. 우리가 제안한 학습자료에서 영어의 발음이 한글과 특정한 기호의 결합으로 나타나 있다. 특정한 기호는 한글에는 없는 발음을 학생들이 더욱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발한 학습자료를 통하여 학생들이 영어 발음을 배우면, 훨씬 쉽게 영어 단어나 문장을 듣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의 STT(Speech-To-Tex)와 TTS(Text-To-Speech) 기능의 활용은 영어 발음 학습의 보조적인 수단으로써 작용할 수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 준비도를 고려하여 우리가 한글과 특정한 기호의 결합으로 이를 해소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