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13
3. 용어의 정의 및 표기의 구분 14
가.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 상호작용의 유형 14
나. 각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에서 수업 방식의 구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하브루타 러닝 16
가. 하브루타 러닝의 의미 16
나. 하브루타 러닝의 효과 18
다. 하브루타 러닝의 모형 20
2. 중학교에서의 국악 감상 수업 24
가. 국악 감상 학습의 필요성 및 의의 24
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감상 학습 27
다. 국악 감상 수업 내용 29
3. 온라인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34
가. 온라인 교수-학습의 형태 34
나. 블렌디드 러닝과 플립드 러닝 35
4. 선행 연구 고찰 37
가. 하브루타 러닝 37
나. 국악 및 감상 영역 40
다. 온라인 수업 40
III. 하브루타 러닝을 적용한 국악 감상 수업 42
1. 수업 설계 및 적용 42
가. 연구 대상 및 기간 42
나. 연구 과정 42
다. 교과서 :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출판 음악① 43
라. 지도상의 유의점 43
마. 수업 개요 44
바. 수업 과정 45
사. 적용 70
2. 분석 결과 72
가.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72
나.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 결과 76
다.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94
라. 수업 전·후 학생들의 질문유형 및 하브루타에 대한 인식 변화 비교 109
IV.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8
ABSTRACT 121
부록 125
〈부록1〉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지 125
〈부록2〉 교수-학습 활동지 131
〈부록3〉 PPT 155
〈부록4〉 동영상 목록 168
〈표 I-1〉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 상호작용의 유형 14
〈표 I-2〉 각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에서 수업 방식의 표기 15
〈표 II-1〉 한국인 교육과 유대인 교육 비교 17
〈표 II-2〉 질문 중심 하브루타 모형의 단계 21
〈표 II-3〉 논쟁 중심 하브루타 모형의 단계 21
〈표 II-4〉 비교 중심 하브루타 모형의 단계 22
〈표 II-5〉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모형의 단계 23
〈표 II-6〉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모형의 단계 23
〈표 II-7〉 2015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 영역 27
〈표 II-8〉 교육부 제시 원격수업 유형 34
〈표 III-1〉 제재 악곡 목록 43
〈표 III-2〉 수업 개요 44
〈표 III-3〉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5
〈표 III-4〉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9
〈표 III-5〉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3
〈표 III-6〉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8
〈표 III-7〉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3
〈표 III-8〉 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7
〈표 III-9〉 학생 행동 특성 및 수업 장면 관찰 내용 70
〈표 III-10〉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번 문항) 72
〈표 III-11〉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2번 문항) 72
〈표 III-12〉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3번 문항) 73
〈표 III-13〉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4번 문항) 73
〈표 III-14〉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5번 문항) 73
〈표 III-15〉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6번 문항) 74
〈표 III-16〉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7번 문항) 74
〈표 III-17〉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8번 문항) 74
〈표 III-18〉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8-1번 문항) 75
〈표 III-19〉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8-2번 문항) 75
〈표 III-20〉 수업 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9번 문항) 75
〈표 III-21〉 2차시 '질문 중심 하브루타' 모둠별 '가장 좋은 질문' 79
〈표 III-22〉 3차시 '비교 중심 하브루타' 모둠별 '가장 좋은 질문' 81
〈표 III-23〉 5차시 '논쟁 중심 하브루타' 모둠별 활동 결과 87
〈표 III-24〉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번 문항) 94
〈표 III-25〉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2번 문항) 95
〈표 III-26〉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3번 문항) 96
〈표 III-27〉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4번 문항) 97
〈표 III-28〉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5번 문항) 98
〈표 III-29〉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6번 문항) 98
〈표 III-30〉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7번 문항) 98
〈표 III-31〉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8번 문항) 99
〈표 III-32〉 수업 후 설문 8번 문항 서술형 답변 99
〈표 III-33〉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9번 문항) 101
〈표 III-34〉 수업 후 설문 10번 문항 서술형 답변 102
〈표 III-35〉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1번 문항) 103
〈표 III-36〉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2번 문항) 103
〈표 III-37〉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3번 문항) 103
〈표 III-38〉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4번 문항) 104
〈표 III-39〉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결과 (16번 문항) 106
〈표 III-40〉 수업 전·후 인식 변화 비교 (수업 흥미도) 109
〈표 III-41〉 수업 전·후 인식 변화 비교 (수업 참여도) 110
〈표 III-42〉 수업 전·후 인식 변화 비교 (역량 1) 110
〈표 III-43〉 수업 전·후 인식 변화 비교 (역량 2) 111
〈표 III-44〉 수업 전·후 인식 변화 비교 (역량 3) 111
〈표 III-45〉 수업 전·후 인식 변화 비교 (음악적 능력 향상) 112
〈그림 II-1〉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 18
〈그림 II-2〉 연주법에 의한 국악기의 분류 31
〈그림 III-1〉 연구 과정 42
〈그림 III-2〉 6차시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활동지 93
〈그림 III-3〉 수업 후 하브루타 인식 조사 설문 설과 (17번 문항)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