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가. 혼합연령반 15
나. 놀이 역할 16
다.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17
라. 사회적 관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혼합연령반 18
가. 혼합연령반의 개념 및 실태 18
나. 혼합연령반의 교육적 효과 20
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22
가. 놀이의 개념 및 특징, 교육적 의의 22
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개정 25
3. 유아의 놀이형태 26
가. 사회적 놀이형태 27
나. 인지적 놀이형태 28
다. 기타 놀이형태 29
4. 유아간 사회적 관계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참여자 32
가. 참여 유아 33
나. 참여 학급 34
다. 참여 어린이집 46
2. 연구자의 배경 48
3. 연구 절차 및 방법 50
가. 연구 기간 및 절차 50
나. 연구 방법 52
다. 윤리적 고려 55
4. 자료 수집 및 분석 56
가. 자료 수집 56
나. 자료 분석 58
IV. 연구 결과 60
1. 형님의 놀이행동에 따른 놀이역할 61
가. 모델링형 놀이 : 주도적 역할 61
나. 관계지향형 놀이 : 포용적 역할 65
다. 참여형 놀이 : 타협적 역할 68
라. 지속형 놀이 : 갈등해결사적 역할 71
2. 아우의 놀이행동에 따른 놀이역할 74
가. 규칙형 놀이 : 호소하는 역할 75
나. 존중형 놀이 : 놀이를 확장 시켜주는 역할 78
다. 모방형 놀이 : 인기 형님을 따라 하는 역할 85
3. 혼합연령반에서의 사회적 관계 분석 88
가. 배움의 관계 89
나. 문제해결의 관계 90
다. 수용의 관계 90
라. 협력의 관계 92
V. 논의 및 결론 94
1. 요약 94
2. 논의 97
3. 결론 100
4. 제언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11
〈표 1〉 혼합연령반 운영시 반편성 및 혼합반의 기준 18
〈표 2〉 놀이개념 22
〈표 3〉 연구 참여 유아 33
〈표 4〉 사랑반의 하루일과 35
〈표 5〉 놀이 결정 과정 37
〈표 6〉 사랑반 10월 둘째주 놀이 이야기 39
〈표 7〉 유아가 계획하여 실행한 놀이 주제 예시 40
〈표 8〉 관찰연구에서 변화 가능한 다섯 가지 차원 54
〈표 9〉 자료 수집 과정 57
〈그림 1〉 사랑반 놀이가 만들어지는 과정 38
〈그림 2〉 기본적 흥미영역 배치 46
〈그림 3〉 유아가 놀이를 위해 스스로 환경을 구성한 예 95
〈사진 1〉 유아와 함께 캠핑놀이 40
〈사진 2〉 그린데이 놀이 및 오이피클 만들기 41
〈사진 3〉 카페놀이 42
〈사진 4〉 연극간판 꾸미기 42
〈사진 5〉 무지개 물고기 동극 43
〈사진 6〉 다음놀이를 위한 경험나누기 44
〈사진 7〉 가을캠핑장꾸미기 및 영화관람 44
〈사진 8〉 형님처럼 하고 싶은 아우를 도와주는 형님 62
〈사진 9〉 힘들어하는 아우야~ 형님이 해줄게 64
〈사진 10〉 상혁아 우리 곁에서 놀아 66
〈사진 11〉 정은이 하나 주자 70
〈사진 12〉 예지가 엄마가 없으니 정은, 예지 쌍둥이 엄마 할까? 73
〈사진 13〉 나도 하고 싶어 76
〈사진 14〉 언니 우리 곰을 그리는 것은 어때? 79
〈사진 15〉 물건을 파는 놀이를 하자 81
〈사진 16〉 하나는 집! 하나는 마트 할까? 82
〈사진 17〉 형 따라 이름을 만들어 볼래 86
〈사진 18〉 형처럼 만들거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