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영아교사의 이해 16
가. 영아교사의 역할 16
나. 영아교사와 놀이 17
다. 영아놀이 19
2. 표준보육과정 22
가. 표준보육과정 22
3. 표준보육과정과 놀이 33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 도구 37
3. 연구절차 38
4. 자료분석 39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2
1. 제4차 표준보육과정 편성에 따른 지원요구분석 42
가. 교육적 지원계획 42
나. 일과구성 45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교수학습 실천에 따른 지원요구분석 49
가. 놀이 공간 49
나. 놀이자료 52
다. 상호작용 55
라. 놀이와 안전 58
3. 제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따른 평가 요구분석 62
V.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73
ABSTRACT 84
부록 89
[표 III-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7
[표 III-2] 설문지 문항구성표 38
[표 IV-1] 교육적 지원계획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42
[표 IV-2] 교육적 지원계획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45
[표 IV-3] 일과 구성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45
[표 IV-4] 일과구성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49
[표 IV-5] 놀이공간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50
[표 IV-6] 놀이공간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52
[표 IV-7] 놀이자료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52
[표 IV-8] 놀이자료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54
[표 IV-9] 상호작용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55
[표 IV-10] 상호작용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58
[표 IV-11] 놀이와 안전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59
[표 IV-12] 놀이와 안전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61
[표 IV-13] 보육과정 평가하기에 대한 t검정과 Borich요구도 분석결과 62
[표 IV-14] 표준보육과정 평가하기 요구 분석결과 우선순위 65
[그림 III-1] Borich 요구도 공식 40
[그림 III-2] The Locus for focus모델 40
[그림 IV-1]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교육적 지원계획 요구도 분석결과 44
[그림 IV-2]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일과구성 요구도 분석결과 48
[그림 IV-3]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놀이공간 요구도 분석결과 51
[그림 IV-4]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놀이자료 요구도 분석결과 54
[그림 IV-5]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상호작용 요구도 분석결과 57
[그림 IV-6]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놀이와 안전 요구도 분석결과 60
[그림 IV-7]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한 평가 분석결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