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보육과 여성의 사회경제 활동 참여도가 증가되면서 어린이집에 다니는 연령은 점차 하향화되고 영아보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다. 어린 시기부터 기관에서 보육하고 있는 영아의 비율이 증가 추세에 있으므로 그 어느 때보다 영아를 위한 보육 정책의 중요함이 배가된다 하겠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요인은 영아기가 인간의 전 발달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경험을 통해 사고력, 문제해결력, 정신건강, 신체발달, 학습과 성공의 가능성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 개편되면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적합한 편성 및 실행을 위해 현재 영아반 교사들은 많은 갈등과 고민에 부딪히고 있다는 현실을 감안할 때 영아반 교사의 제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따른 지원 요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실행에 따른 요구를 분석하여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 편성 지원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의 지원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4차 표준보육과정 평가 지원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박종명(2020)의 2019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실행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설문지를 영아교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영아반 교사의 제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따른 지원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실행을 편성, 교수학습 실천, 평가로 3가지로 항목으로 분류하여 각 항목별로 지원요구를 분석하였다. 지원 요구는 실행도와 중요도,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설문 응답의 방식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1차 예비조사는 2020년 10월 실시하고, 본 조사는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1월 13일까지 실시하였다. 세종시와 청주시의 영아반 교사를 대상으로 총 300부를 배포하여 294를 회수하였으며, 미비응답과 불성실하게 답변한 설문지 55부를 제외한 239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방법은 기술통계, t-검증, Borich분석,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 편성에 따른 지원요구분석 중 첫 번째 항목인 교육적 지원 계획의 가장 높은 요구는 교사가 영아의 경험을 미리 조직하기보다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식을 제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편성의 지원요구 중 두 번째 항목인 일과 구성의 가장 높은 요구는 영아와 함께 일과를 평가하고 다음 날 일부를 영아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 다른 연령과 놀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하여 교사간의 협의를 통하여 일과를 조정하는 것, 놀이의 흐름을 중단했을 때 배움의 순간을 놓칠 수 있다고 판단되면 놀이 시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따른 교수학습 실천의 하위 항목 중 놀이 공간에 대한 요구는 요구도가 산출되지 않아 다른 항목 보다 요구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 항목인 놀이자료에 대한 요구는 상품화되거나 정형화된 놀잇감 외에 다양한 열린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높은 요구로 산출되었다. 상호작용에서는 교사가 영아의 정서를 인지하고 위안과 격려 등을 제공하고 놀이를 통해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는 것과 영아가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정서를 지원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산출되었다. 놀이와 안전에 대한 요구는 영아가 공간의 물리적 특성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영아에게도 새로운 놀이공간과 놀이자료를 충분히 탐색하여 스스로 위험 요소를 찾아보고 조심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항목과 위험요소 속에 있는 놀이상황에 대해 교사는 무조건 놀이를 금지하기보다 왜 그 놀이가 위험할 수 있는지 영아들과 의논해 보면서 위험요소를 해결하고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산출되었다.
셋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 실행에 따른 평가에서는 교사는 교실 내 놀이의 내용, 놀이를 통해 교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영아들의 배움과 참여에 대한 기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교육과정 개선하고 이를 계획에 반영한다는 것과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은 영아의 놀이를 통하여 경험해야 할 내용이므로 교사는 놀이상황에서 6개영역과 관련한 경험을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연계하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영아반 교사의 지원요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 편성에 따른 항목 중 교육적 지원계획의 요구에 대한 제언은 영아의 개별적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 대 아동비율의 축소가 선결되어야 한다. 미리 보육과정을 조직하지 않고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는 관찰포지션을 찾기 위해 그리고 영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즐거움과 재미를 찾아내는 발현적 사고를 위해서는 교사 대 아동비율의 축소가 시급하고 중요하다.
일과구성 항목의 요구에 대한 제언은 놀이의 일과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놀이를 배움의 순간과 연결하고 같은 연령뿐만 아니라 다른 연령과도 함께 경험을 공유하면서 인지적 성숙을 경험하도록 하며, 놀이 평가에 있어서는 영아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를 교사·영아간의 협력적 일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놀이 연구 소모임의 지원을 통한 멘토링이 필요하다. 다양한 연령의 교사와 상호협력은 보육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이 된다. 또한 이를 통해 교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직무에 대해 긍정적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제4차 표준보육과정 교수실천의 항목 중 놀이공간에 대해서는 요구도는 산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놀이공간에 대해서는 영아반 교사가 열린 시각과 놀이공간에 대한 유연한 인식을 가지고 교실의 변형을 시도할 때 영아는 편안하게 놀이 할 수 있다. 다음 항목은 놀이자료에 있어서는 흥미영역에 모든 교재를 구비해야 한다는 사고를 벗어 던지고 놀이에 따라 놀잇감을 채워 나가도록 해야 한다. 정형화되고 구조화된 놀잇감은 점점 열린 자료로 대체하여 영아의 상상력이 발휘되는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자발적 선택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한 항목에 대한 제언으로는 영아가 놀이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확장하기 위해서 교사의 올바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수준 높은 상호작용을 위해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역량척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놀이의 안전에 대한 항목에 대한 요구의 제언은 교실의 융통성 있는 규칙적용, 교사의 허용적인 태도로 민주적인 교실 분위기를 만들고 이를 통해 위험요소와 공간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제4차 표준표육과정 실행의 평가 요구에 대한 제언으로는 현재 영아반 교사들은 평가하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다. 하지만 영아 교사들은 많은 문서로 인해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영아교사에게 적합한 평가체 크리스트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