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3월 전면 시행된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따른 보육현장의 경험과 고충을 알아보는 데에 있으며 이를 통한 보육정책의 실효성을 뒷받침하는데 필요한 의미 있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따른 경험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 2.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따른 고충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 3.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20년 8월 24일부터 11월 18일까지 총 13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을 위해 C 도의 가정시설, 민간시설, 직장시설, 법인단체에 근무하고 있는 기본반 교사 9명, 연장반 교사 9명 그리고 7명의 전문가집단으로 총 25명으로 연구 참여자를 구성하였다. 이 연구방법에서는 연구 논리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이 적용되었고, 연구기법으로 심층면담과 전문가집단 면담을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따른 교사의 경험으로는 교사의 복지와 처우 개선의 면에서 근무시간 완화와 휴게, 기타 업무시간의 사용을 경험한다고 하였으며, 보육현장의 주요 경험으로는 다음 날 보육준비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과 연장반으로 이동한 영유아가 종일 보육으로 지루할 수 있는 시간대에 새로운 연장반 교사와의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기본반 교사들이 개편 후에 경험하는 가장 큰 긍정적 변화는 종전 12시간 종일 보육에서 7시간 대면 보육으로 완화된 부분과 휴게시간, 기타 업무시간을 활용하여 휴식과 다음 날 수업준비, 보육실 청소, 개인 보육 관련 업무를 마음 편하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영유아 측면에서는 오후 4시부터 연장반으로 이동하여 연장반 교사와 함께 쉼과 느슨한 놀이를 하면서 연장 보육을 경험한다고 하였다.
둘째,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따른 고충에 대해서는 정책 시행 후의 현장의 어려움과 정책의 비현실성으로 나타났으며 개편되기 이전에 충분한 교육과 수요조사에 대한 미흡함과 기본반 교사와 연장반 교사간의 업무 인계 시 혼란과 연장반 운영시에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였다. 기본반에서 연장반으로 이동하는 원아의 정서적 불안감과 오전 보육과의 놀이의 연계가 끊어지고 연장반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이야기하였다. 부모의 측면에서는 연장반 교사를 기본반 교사보다 신뢰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연장반 교사의 어려움도 발견되었으며 장시간 연장 보육의 선상에 놓여진 영유아의 정서적으로 산만한 부분과 두 교사와의 사이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어려움도 조사되었다. 정책의 비현실성에 대한 경험으로는 여전히 줄지 않는 보육 업무로 제대로 된 휴게시간을 이용하지 못하고 보육 관련 업무와 행사 관련 업무 등으로 바쁜 현장의 어려움을 이야기하였으며 그에 따라 보육의 질도 개선되지 않았다는 의견이다. 연장반 교사의 측면에서는 기본반 교사와의 소통의 부재와 차별감을 호소하였으며 연장 보육에 대한 전문성 제고와 보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재교구에 대한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책 시행으로 겪는 또 다른 부정적인 측면은 연장보육료의 저가 책정으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어려움이 조사되었으며 연장반 원아의 석식비 지원에 대한 어려움도 조사되었다.
셋째,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대한 기본반 교사의 요구로는 휴게 공간의 확보와 시간의 자유로운 이용을 요구하였으며 휴게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면 외부로 나가 휴게시간을 사용하게 하는 방안과 휴게시간 만큼 수당 지급이나 조기퇴근을 요구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다음으로 연장반 교사의 요구로는 담임수당 조정과 석식 제공으로 교사 처우와 근무여건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연장반 원아의 하원 후 남는 시간을 조기퇴근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연장반 영유아의 정서적 안정감과 안전의 요구 연장반 특성을 고려한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조사되었다. 그 외의 요구로는 보육예산에 대한 요구로 연장반 보육료 인상과 연장반 원아의 석식비 제공에 대한 의견이 조사되었다. 이처럼 정책의 시행 후에 현장의 경험과 요구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고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