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배경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 교사 효능감,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 교사효능감,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 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36곳의 어린이집에 재직중인만 0세부터 만 5세까지의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총 4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최종 315부를 분석하였다.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은 황신해와 김민진(2017)의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임수진(2018)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연구도구는 Enochs와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이분려(1998)가 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한 도구를 이은진(2019)이 수정·보완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은 김진숙(2009)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Cronbach's α 내적합치도 계수,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Pearson의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 교사효능감,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에 따라 보육교사의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 모두 연령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최종학력에 따라 보육교사의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실행의 아동 최선의 이익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아동 최선의 이익 요인이 높음을 의미한다. 근무경력에 따라 보육교사의 개인적 교사효능감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보육교사의 근무경력이 7년 이상인 경우 7년 미만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인 부정적 인식과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직위에 따라 보육교사의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 모두 원장이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담당반 영유아 연령에 따라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 중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혼합반 담당 교사가 단일 연령반 담당 교사보다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 교사효능감,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관계성을 보였다.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의 부정적 인식과 일반적 교사효능감이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CCTV 설치의 운영 필요성 인식,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과 일반적 교사효능감 간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효능감은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 모두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의 하루일과 존중 요인과 아동 최선의 이익 요인 간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과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개인적 교사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CCTV 설치에 대한 인식보다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입증해 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보육현장에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교사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과 실질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