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교사 효능감 18
가. 교사 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18
나. 교사 효능감의 구성요인 23
2. 2019 개정 놀이중심 누리과정 25
가. 놀이중심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25
나. 놀이중심 누리과정의 중점사항 27
다. 놀이실행 및 놀이지원 30
3. 선행연구 38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8
3. 연구절차 51
4. 자료 분석 5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배경변인별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의 차이 54
2.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간의 관계 75
3.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 77
V. 논의 및 결론 82
1. 논의 82
2. 결론 및 제언 86
참고 문헌 88
Abstract 102
부록 106
〈표 II-1〉 Ashton(1984)의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효능감이 낮은 교사의 차이 22
〈표 II-2〉 2019 개정 누리과정 29
〈표 II-3〉 놀이 속 배움과 교사의 놀이지원 방법 36
〈표 II-4〉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37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45
〈표 III-2〉 교사 효능감 도구의 하위요인, 문항 내용 및 문항 수 48
〈표 III-3〉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도구의 하위범주, 문항내용 및 문항 수 49
〈표 III-4〉 놀이지원 요구 도구의 하위요인, 문항 내용 및 문항 수 50
〈표 IV-1〉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54
〈표 IV-2〉 연령대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56
〈표 IV-3〉 연령대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58
〈표 IV-4〉 연령대에 따른 놀이지원 요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0
〈표 IV-5〉 경력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2
〈표 IV-6〉 경력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3
〈표 IV-7〉 경력에 따른 놀이지원 요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4
〈표 IV-8〉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5
〈표 IV-9〉 최종학력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6
〈표 IV-10〉 최종학력에 따른 놀이지원 요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8
〈표 IV-11〉 담당 연령반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70
〈표 IV-12〉 담당 연령반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72
〈표 IV-13〉 담당 연령반에 따른 놀이지원 요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73
〈표 IV-14〉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 및 그 하위요인들 간의 Pearson 상관계수행렬 76
〈표 IV-15〉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 77
〈표 IV-16〉 교사 효능감의 하위요인들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78
〈표 IV-17〉 교사 효능감이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9
〈표 IV-18〉 교사 효능감의 하위요인들이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80
[그림 II-1]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 19
[그림 II-2] 2019 개정 누리과정 구성 30
[그림 II-3]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교사의 역할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