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배경변인(연령대, 경력 기간, 최종학력, 담당 연령반)에 따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는 어떠한가?
2.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3. 교사의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충북, 세종시, 대전광역시 소재한 유치원(국·공립, 사립)과 어린이집(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관리동, 가정 어린이집) 교사 52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최종적으로 467부 회수되어 불성실한 응답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455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도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실행 자료에 기초하여 설문지를 구성한 박종명(2020)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는 김선영과 서소정(2010)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놀이지원 요구 도구는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 교사용 지도서와 유희진(2014)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해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처리를 실시하였다.
첫째, 배경변인별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분석과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들 간의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배경변인(연령대, 경력 기간, 최종학력, 전공, 자격증, 학급 연령, 기관 유형)에 따라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는 어떠한지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령대에 따른 교사 효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chèffe 검증 결과 40대〉20대, 50대〉20대, 40대〉30대, 50대〉30대로 개별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 중 정서 효능감 요인을 제외한 환경*일과 구성 효능감, 학급 운영 관리 효능감, 교수 효능감, 상호작용 효능감에서 교사 연령대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체적으로 2,30대와 4,50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은 놀이와 안전 하위 요인을 제외한 교육계획_일과 구성, 교수자료, 상호작용, 평가에서 교사 연령대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0대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지원 요구는 교사의 연령에 따라 모든 하위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Schèffe 검증 결과는 연수와 정책에서 일부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경력에 따른 교사 효능감, 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의 차이를 살펴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놀이지원 요구의 하위변인인 정책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 효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인 교수 효능감과 상호작용 효능감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은 최종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chèffe 검증 결과는 대학원졸〉전문대졸, 대학원졸〉4년제 대졸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에 따른 놀이지원 요구에서는 하위 요인인 근무환경 평가, 연수, 정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chèffe 검증 결과 대학원졸〉전문대졸에서만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담당 연령반에 따른 교사 효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계획 일과 구성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2019 개정 누리 과정 실행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변인인 교육계획 일과 구성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놀이지원 요구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교사 효능감,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놀이지원 요구간의 상관관계는 세 변인 간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교사 효능감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 교사 효능감과 놀이지원 요구 순으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세 번째,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 중 교수 효능감의 기여도가 가장 컸으며, 학급 운영 관리 효능감, 정서 효능감, 상호작용 효능감의 기여도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 효능감이 놀이지원 요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일과 구성 효능감, 상호작용 효능감, 정서 효능감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유의미한 하위 요인들 중에서도 환경*일과 구성 효능감이 상대적인 기여도가 가장 컸으며 상호작용 효능감, 정서 효능감의 기여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놀이지원 요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입증해 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들의 놀이지원 요구들을 기반으로 교사 효능감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