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선행문헌 분석 13
2. 청소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 17
3.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특징 19
III. 교과서 분석 20
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20
2. 5종 교과서 분석 23
가. 분석의 기준 23
나. 시대별 서양 감상 활동 수록곡 23
다. 국악 감상 활동 수록곡 28
라. 외형 및 내용 분석 31
IV. 요약 및 결론 55
V.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1〉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음악 감상과 비평〉의 6가지 역량 20
〈표-2〉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음악 감상과 비평〉의 내용체계 21
〈표-3〉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음악 감상과 비평〉의 성취기준 22
〈표-4〉 서양음악 감상 활동 수록곡 23
〈표-5〉 국악 감상 활동 수록곡 28
〈표-6〉 나라별 음악 감상 활동 수록곡 29
〈표-7〉 교학사 단원정리 31
〈표-8〉 천재교과서 단원정리 32
〈표-9〉 음악과 생활 단원정리 32
〈표-10〉 아침나라 단원정리 33
〈표-11〉 와이비엠 단원정리 34
〈표-12〉 국악 악보 비교 35
〈표-13〉 성악곡/기악곡 비교 37
〈표-14〉 내용 분석 비교 39
〈표-15〉 활동 중심 내용 구성 비교 45
〈표-16〉 평가방식 비교 50
〈그림-1〉 교학사 내용분석 40
〈그림-2〉 천재교과서 내용분석 41
〈그림-3〉 음악과 생활 내용분석 42
〈그림-4〉 아침나라 내용분석 43
〈그림-5〉 와이비엠 내용분석 44
〈그림-6〉 교학사 활동중심 내용 구성 46
〈그림-7〉 천재교과서 활동중심 내용 구성 47
〈그림-8〉 음악과 생활 활동중심 내용 구성 47
〈그림-9〉 아침나라 활동중심 내용 구성 48
〈그림-10〉 와이비엠 활동중심 내용 구성 49
〈그림-11〉 교학사 평가방식 51
〈그림-12〉 천재교과서 평가방식 52
〈그림-13〉 음악과 생활 평가방식 53
〈그림-14〉 아침나라 평가방식 53
〈그림-15〉 와이비엠 평가방식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