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1. 문화예술 19
가. 문화예술 개념 19
나. 유아 문화예술 교육 20
2. 융합교육 27
가. 융합교육의 개념 27
나. 유아 융합교육 34
3. 공감능력 41
가. 공감능력의 개념 및 구성 요인 41
나. 문화예술 융합놀이 경험과 공감능력과의 관련성 45
4. 창의성 46
가. 창의성의 개념 및 창의성 구성 요인 46
나. 문화예술 융합놀이 경험과 창의성과의 관련성 52
III. 연구방법 54
1. 연구대상 54
2. 실험설계 55
3. 연구도구 56
4. 연구절차 59
5. 자료분석 86
IV. 연구결과 및 해석 87
1. 문화예술 융합놀이 경험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87
2. 문화예술 융합놀이 경험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90
V. 논의 및 결론 94
1. 요약 94
2. 논의 및 결론 96
3. 제언 99
참고문헌 100
ABSTRACT 118
부록 121
〈부록 1〉 공감능력 검사 도구 121
〈부록 2〉 창의성 검사 도구 123
〈부록 3〉 비교집단 놀이실행 표 131
〈부록 4〉 실험집단 놀이실행 표 134
〈표 1〉 문화예술 프로그램 설계 원칙 25
〈표 2〉 공감의 구성요소 43
〈표 3〉 창의성 견해 48
〈표 4〉 Torrance의 창의성 하위 요소에 대한 정의 50
〈표 5〉 연구대상의 집단 간 월령 차이 검증 결과 54
〈표 6〉 실험설계 55
〈표 7〉 공감능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6
〈표 8〉 창의성 도형검사(TTCT-figural A) 도구의 내용 57
〈표 9〉 창의성 요인별 점수 산출 방법 58
〈표 10〉 문화예술체험 장소 선정 65
〈표 11〉 문화예술 융합놀이 교수학습 모형 66
〈표 12〉 실험처치 놀이실행 내용 69
〈표 13〉 문화예술 융합놀이 실행 예상 계획안 74
〈표 14〉 문화예술 융합놀이 실험처치 77
〈표 15〉 비교집단의 놀이실행 진행일정 85
〈표 16〉 공감능력 하위요인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7
〈표 17〉 공감능력 하위요인 사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8
〈표 18〉 창의성 하위요인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0
〈표 19〉 창의성 하위요인 사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2
[그림 1] 문화, 예술, 교육의 상호적인 관계 21
[그림 2] Yakman(2008)의 STEAM 교육 피라미드 모형 30
[그림 3]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준거틀 31
[그림 4] STEAM 교육의 수정된 큐빅 모형 33
[그림 5]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과정 37
[그림 6] 문화예술 융합놀이 경험의 효과 검증 절차 60
[그림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공감능력 점수 사전, 사후 평균 그래프 90
[그림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창의성 점수 사전, 사후 평균 그래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