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배경 변인과 학부모,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부모, 동료교사, 원장과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이직결정을 줄이고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학부모, 동료교사, 원장과의 관계 및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어떠하며,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학부모,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가 보육교사 이직의도와 어떠한 관계가 잇는가?
연구문제 3. 학부모,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 C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4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와 학부모, 동료교사, 원장과의 관계 및 이직의도가 어떠한지 얻기 위하여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구하였고,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부모와,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학부모, 동료교사, 원장과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가 비협력적이며, 원장과의 관계는 학습 지도면에서 우수하지만 행정지도는 낮다.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아이디어와 전문지식'을 많이 공유하고 '책임감'이 높고 '상호 존중과 신뢰'는 낮다. 이직 의도는 높다.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의식'과 원장과의 관계에서 '행정업무'와 이직의도가 40대가 50대보다 더 높아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동료교사와의 관계와 원장과의 관계는 보육교사의 근무기관의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8년 이상인 교사가 5~8년 미만인 교사보다 '상호 존중과 신뢰'가 높고, 원장의 '행정업무'를 좋게 평가한다. 원장과의 관계는 학력에 따라 차이가 나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교사보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교사가 원장의 행정업무 능력을 좋게 평가한다. 어린이집 유형, 보육경력, 급여, 이직 횟수에 따라 보육교사와 학부모, 동료교사, 원장과의 관계 및 이직의도는 차이가 없다.
둘째,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아이디어와 지식 공유', '공동의 목적의식', '상호 존중'을 할수록 이직의도가 높고, 학부모와의 관계가 협력적일수록 원장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이직의도가 낮다.
셋째, 학부모와의 관계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는 '공동의 목적의식'과 '상호존중과 신뢰', 원장과의 관계에서는 '대인관계'와 '행정업무'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