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21
가.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나. 소프트웨어 교육 33
2. 의사소통능력 60
가.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60
나. 언플러그드 교육과 의사소통능력의 관련성 67
3. 공간능력 69
가. 공간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69
나. 언플러그드 교육과 공간능력의 관련성 77
III. 연구방법 79
1. 연구대상 79
2. 연구설계 80
3. 연구도구 81
4. 연구절차 85
5. 자료분석 111
IV. 결과 및 해석 112
1.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112
2.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117
V. 논의 및 결론 121
1. 요약 121
2. 논의 및 결론 123
참고문헌 127
ABSTRACT 140
부록 143
부록 1. 유아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144
부록 2. 유아 공간능력 검사도구 146
부록 3. 언플러그드 교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표 161
부록 4. 영상 및 그림자료, 음원자료의 최종선정을 위한 채점표 167
부록 5.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계획안 175
〈표 II-1〉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23
〈표 II-2〉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 30
〈표 II-3〉 ISTE & CSTA의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 30
〈표 II-4〉 언플러그드 활동의 유형별 분류 42
〈표 II-5〉 국내·외 교육용 로봇 44
〈표 II-6〉 언플러그드 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52
〈표 II-7〉 언플러그드 교육 선행연구 분석 결과표 56
〈표 II-8〉 의사소통능력의 구성요소 62
〈표 II-9〉 의사소통능력 구성요소의 개념 64
〈표 III-1〉 연구대상 집단 간 성별과 월령의 차이 검증 79
〈표 III-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연구설계 80
〈표 III-3〉 의사소통능력 검사 도구의 하위영역별 문항번호 및 문항 수 81
〈표 III-4〉 공간능력 검사도구의 내용 82
〈표 III-5〉 영상자료, 그림자료, 음원자료의 선정 기준 89
〈표 III-6〉 최종 선정된 영상 및 그림 자료, 음원자료의 목록 90
〈표 III-7〉 교육용 로봇의 선정 기준 93
〈표 III-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일과 운영비교 99
〈표 III-9〉 실험집단의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 진행일정 101
〈표 III-10〉 활동지 기반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예시 103
〈표 III-11〉 로봇(오조봇) 기반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계획안 예시 106
〈표 III-12〉 비교집단의 만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소집단 활동 진행일정 109
〈표 IV-1〉 의사소통능력 사전검사에 대한 t-검증 결과 112
〈표 IV-2〉 의사소통능력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114
〈표 IV-3〉 의사소통능력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15
〈표 IV-4〉 공간능력 사전검사에 대한 t-검증 결과 117
〈표 IV-5〉 공간능력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118
〈표 IV-6〉 공간능력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19
[그림 II-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화면 예시 38
[그림 II-2] 유아용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화면 예시 39
[그림 II-3] 언플러그드 활동의 특징 41
[그림 II-4] 오조봇의 외형 및 세부구조 46
[그림 II-5] 오조봇의 명령입력에 사용되는 오조코드 47
[그림 II-6] 오조코드 입력방법 48
[그림 III-1]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연구절차 86
[그림 III-2] 활동지 기반 언플러그드 교수·학습 모형 96
[그림 III-3] 로봇(오조봇)기반 언플러그드 교수·학습 모형 97
[그림 IV-1] 의사소통능력의 집단 간 평균의 변화 116
[그림 IV-2] 공간능력의 집단간 평균의 변화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