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의 함양을 위해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만 5세 유아의 의사소통능력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청주시에 소재한 M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2명과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실험집단 12명, 비교집단 12명). 두 집단은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운영하며 아파트 밀집지역 주변의 근거리에 위치한 어린이집으로 유아들의 생활권이 비슷하고 부모들의 사회적·경제적 수준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연구도구는 우혜진(2012)이 개발한 '사회적 합의능력 검사 도구'의 '의사소통능력'의 측정과 관련된 항목을 류은경(2018)이 수정·보완한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와 Del Grande(1990)가 범주화한 공간능력의 구성 체계를 기초로 홍혜경(2001a) 개발한 '공간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9년 3월 20일부터 2019년 5월 30일까지 총 13차시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소집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의사소통능력과 공간능력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를 t-검증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동질성 확인하였고, 본 연구에서 구안된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의사소통능력과 공간능력의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차이 값 즉,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소집단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의사소통능력에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만 5세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둘째,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소집단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공간능력에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간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유아의 의사소통능력과 공간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