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영아기 자연친화교육 19
가. 영아기 자연친화 교육의 개념 및 가치 19
나. 자연친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 21
다. 자연친화교육의 접근방법 24
2. 증강현실(AR) 31
가. 증강현실(AR)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31
나. 증강현실(AR)의 교육적 적용방법 34
3. 영아 놀이성 37
가. 영아 놀이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37
나. 영아 놀이성과 자연친화 교육과의 관련성 42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실험설계 45
3. 연구도구 46
4. 연구절차 49
5. 자료분석 6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66
1.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 66
2.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70
V. 논의 및 결론 74
1. 요약 74
2. 논의 76
3.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3
부록 96
〈부록 I〉 영아의 놀이성 검사도구 96
〈부록 II〉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 97
〈부록 III〉 실험집단 - 증강현실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 활동 적용사례 98
〈표-1〉 자연친화교육의 목표 23
〈표-2〉 자연친화 교육의 교수학습단계 30
〈표-3〉 연구 대상의 평균연령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45
〈표-4〉 실험 설계 46
〈표-5〉 영아의 놀이성 척도의 하위범주별 문항수 및 Cronbach a 값 47
〈표-6〉 영아용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8
〈표-7〉 증강현실을 활용한 자연친화 교육활동 목록 54
〈표-8〉 증강현실을 활용한 자연친화 교육 활동 내용 56
〈표-9〉 실험집단에 적용한 자연친화 교육활동 진행일정 60
〈표-10〉 증강현실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 활동 적용사례 61
〈표-11〉 비교집단 활동내용 64
〈표-12〉 영아의 놀이성에 대한 사전 차이 검증 결과 66
〈표-13〉 놀이성 점수의 사전, 사후 평균 결과 비교 67
〈표-14〉 놀이성 및 그 하위요인의 증진점수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68
〈표-15〉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대한 사전 차이 검증 결과 70
〈표-16〉 자연친화적 태도 점수의 사전, 사후 평균 결과 비교 71
〈표-17〉 자연친화적 태도 및 그 하위요인들의 증진점수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72
[그림-1] 라일락을 주제로 한 활동계획 28
[그림-2]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환경의 연속성 32
[그림-3] 자연친화교육 활동 교수·학습 모형 59
[그림-4] 놀이성 점수의 평균 변화 69
[그림-5] 자연친화적 태도 점수의 평균 변화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