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3
1. 메이커 교육 23
가. 메이커 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23
나. 메이커 교육의 특징 및 수업모형 33
다. 명화감상과 메이커 교육 42
2. 증강현실(AR)교육 47
가. 증강현실(AR)교육의 의미 47
나. 증강현실(AR) 박물관 49
3. 유아 리더십 58
가. 유아 리더십의 개념 58
나. 유아 리더십의 유형 61
다. 메이커교육과 유아 리더십의 관계 67
4. 유아 창의성 69
가. 유아 창의성의 개념 69
나. 유아 창의성 구성요소 72
다. 메이커교육과 유아 창의성의 관계 76
III. 연구방법 79
1. 연구 대상 79
2. 실험 설계 80
3. 연구도구 82
4. 연구절차 85
5. 자료분석 115
IV. 결과 및 해석 117
1. 메이커 교육 활동이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117
2. 메이커교육활동이 창의성 구성요소에 미치는 효과 120
V. 논의 및 결론 126
1. 요약 126
2. 논의 및 결론 128
3. 제언 133
참고문헌 134
ABSTRACT 156
부록 160
부록 1. 민주형 리더십 검사도구 161
부록 2. 창의성 검사도구 163
부록 3. 실험집단의 교육 계획안1 168
부록 4. 실험집단의 교육 계획안2 173
부록 5. 비교집단의 교육 계획안 178
〈표II-1〉 메이커(Maker)에 대한 정의 24
〈표II-2〉 메이커 운동 선언문 24
〈표II-3〉 메이킹(Making) 활동의 정의 27
〈표II-4〉 개인적, 사회적 차원으로 구분한 메이커 활동의 교육적 가치 31
〈표II-5〉 메이커 교육의 특징 34
〈표II-6〉 uTEC모형과 TMI모형 분석 37
〈표II-7〉 메이커 교육 사례분석을 통한 공통과정 및 항목 중심 TMSI 모형 38
〈표II-8〉 TMSI의 특징과 구성주의적 학습원칙 비교 41
〈표II-9〉 명화활용 연구결과 45
〈표II-10〉 박물관 경험의 맥락적 학습요소 50
〈표II-11〉 박물관내 증강현실(AR)방식, 활용 범위와 유형 52
〈표II-1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박물관 교육의 학습형태 54
〈표II-13〉 구성주의에 기반한 박물관 교육과 메이커 교육의 연관성 55
〈표II-14〉 대표적인 국·내외 박물관의 메이커 교육 분석 57
〈표II-15〉 유아 리더십 유형과 특징 및 하위 유형별 요인 65
〈표II-16〉 국내외 연구자들이 정의한 창의성의 개념 70
〈표II-17〉 창의성의 구성요소 73
〈표III-1〉 연구 대상의 집단 간 평균 성별과 월령의 차이 검증 결과 79
〈표III-2〉 실험설계 80
〈표III-3〉 민주형 리더십 유형 검사 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82
〈표III-4〉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계수 83
〈표III-5〉 연구 진행절차 85
〈표III-6〉 메이커 교육 활동 명화 선정 기준 91
〈표III-7〉 메이커 교육 활동 명화 선정을 위한 채점표 92
〈표III-8〉 최종 선정된 명화 목록 93
〈표III-9〉 명화감상과 메이커 교육 활동 Tinkering단계 95
〈표III-10〉 TMSI 교수 학습 모형 98
〈표III-11〉 실험집단의 교육활동 100
〈표III-12〉 실험집단의 7회기 교육계획안 예시 106
〈표III-13〉 비교집단의 교육활동 110
〈표III-1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 일과 비교 113
〈표III-15〉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교수-학습과정 비교 114
〈표IV-1〉 민주형 리더십의 사전점수 t-검증 결과표 118
〈표IV-2〉 민주형 리더십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19
〈표IV-3〉 민주형 리더십의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19
〈표IV-4〉 창의성 구성요소의 사전점수 t-검증 결과표 121
〈표IV-5〉 창의성 구성요소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22
〈표IV-6〉 창의성 구성요소의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23
[그림II-1] D.I.Y, D.I.T, D.I.O의 개념 26
[그림II-2] TMSI 모형 40
[그림III-1] 증강현실(AR)박물관을 활용한 명화감상 메이커교육 활동 구안 절차 81
[그림IV-1] 민주형 리더십에 대한 사전·사후 집단의 증진점수 변화 120
[그림IV-2] 유창성 증진변화 124
[그림IV-3] 융통성 증진변화 124
[그림IV-4] 독창성 증진변화 125
[그림IV-5] 상상력 증진변화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