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교사의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 12
가. 인간관계 측면에서 본 교사의 학교생활 12
나. 학교운영 측면에서 본 교사의 학교생활 14
2. 교직 만족도 18
가. 교직 만족도의 개념 18
나. 교직 만족도의 중요성 21
다. 교직 만족도의 구성 요인 22
3.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 간의 관계 23
가. 교사의 학교생활 - 인간관계와 교직 만족도 간의 관계 23
나. 교사의 학교생활 - 학교운영과 교직만족도 간의 관계 27
III. 연구의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3
3. 분석방법 35
IV. 연구의 결과 36
1. 공립 중학교 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6
가)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6
나)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7
다) 교직경력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9
라) 직위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41
마) 담임여부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42
바)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43
2.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5
3.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이 교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V. 요약 및 결론 50
1. 요약 50
2. 결론 53
3.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2
부록_설문지 65
〈표 III-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결과 31
〈표 III-2〉 설문지 배부 및 회수 결과 32
〈표 III-3〉 설문지 문항구성 34
〈표 IV-1〉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6
〈표 IV-2〉 연령에 따른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7
〈표 IV-3〉 교직경력에 따른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39
〈표 IV-4〉 직위에 따른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41
〈표 IV-5〉 담임여부에 따른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42
〈표 IV-6〉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43
〈표 IV-7〉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 간의 상관 분석 46
〈표 IV-8〉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이 교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