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학교생활에서 어떠한 요인이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요인별로 어떻게 교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내 학교생활 요인과 교직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로서 교사의 교직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에는 어떠한 인식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과 교직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인간관계 및 학교운영)은 교직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청주시 소재 공립 중학교 교사이며, 25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수집된 설문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응답분포의 파악 및 연구문제의 검정을 위한 설문 조사 분석은 SPSS를 사용하였으며, 구체적인 통계 분석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 변인에 따른 영향요인과 교직 만족도 차이를 t-검정과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에 의한 F검정을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둘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학교생활과 교직 만족도에 해당하는 각각의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성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학교생활이 교직 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학교생활이 교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학교생활 요인은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시간을 학생과 함께하는 교사는 교사와 학생 간의 긍정적인 관계의 형성이 학교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둘째, 중학교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두 번째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사와 업무와의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에게 맞는 적절한 업무 분장 분배가 중요하다.
셋째, 중학교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세 번째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사의 직위유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보직을 맡고있는 부장교사가 그렇지 않은 일반교사보다 교직 만족도가 높았다. 보직교사로서 업무 수행에 대한 만족감이 교직에 대한 만족감으로까지 영향을 준다.
넷째, 중학교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네 번째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장 지도성으로 나타났다. 교사 전체를 이끌어가는 교장의 지도성과 교사 개인을 이해해주는 교장의 지도성 모두 필요한 것이다.
다섯째, 중학교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다섯 번째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사와 교사간의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 공감을 해주는 동료 교사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