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상매체 18
가. 영상매체의 개념 18
나. 영상매체의 효과 21
2.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23
가.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개념 23
나. 영아의 기본운동능력발달 27
3. 영아의 음악적 성향 33
가. 영아의 음악적 성향의 개념 33
나. 영아의 음악적 성향의 구성 요소 35
4. 브레인댄스 38
가. 브레인댄스의 개념 및 효과 38
나. 브레인댄스의 유형 41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실험설계 44
3. 연구도구 45
4. 연구절차 47
5. 자료분석 6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67
1.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이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67
2.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이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70
V. 논의 및 결론 73
1. 요약 73
2. 논의 75
3.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91
부록 94
〈부록1〉 기본운동능력 검사도구 95
〈부록2〉 음악적 성향 검사도구 101
〈부록3〉 실험집단 -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 103
〈표 II-1〉 기본운동능력의 유형 24
〈표 II-2〉 표준보육과정 만2세 신체운동영역 26
〈표 II-3〉 연령별 기본운동능력 발달 29
〈표 II-4〉 운동발달 단계에 따른 운동기술발달표 31
〈표 II-5〉 음악적 성향의 구성 요소 36
〈표 III-1〉 연구 대상 영아의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44
〈표 III-2〉 실험설계 45
〈표 III-3〉 기본운동능력 검사 도구 46
〈표 III-4〉 영아 음악적 성향 도구의 하위 영역과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III-5〉 영상자료 목록 52
〈표 III-6〉 브레인 댄스 패턴을 적용한 음률활동 내용 구성 55
〈표 III-7〉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 활동계획안 62
〈표 III-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음률활동 계획안 65
〈표 III-9〉 비교집단의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음률활동 계획안 65
〈표 IV-1〉 기본운동능력의 사전차이 검증 결과 68
〈표 IV-2〉 만2세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그 하위요인에 대한 차이... 69
〈표 IV-3〉 음악적 성향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71
〈표 IV-4〉 만2세 영아의 음악적 성향 및 그 하위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71
[그림 III-1]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의 교수학습모형 59
[그림 IV-1] 기본운동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 집단의 평균 변화 70
[그림 IV-2] 음악적 성향에 대한 사전, 사후 집단의 평균 변화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