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을 구안하여 만2세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이 만2세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이 만2세 영아의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 C시에 위치한 두 곳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2세반 영아 24명(남10명, 여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S어린이집 12명은 실험집단으로, D어린이집 12명은 비교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 대상 영아의 평균 월령은 32.83개월로 실험집단(32.67개월)과 비교집단(33.00개월)이었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 검사,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 구안,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총 10주에 걸쳐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음률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의 기본운동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는 Werder와 Bruininks(1988)가 개발한 것을 이민경(2008)이 번안하여 사용한 기본 운동기술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음악적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방은영(2008)이 개발한 음악적 성향 검사 도구를 박연정(2012)과 황인주(2008)가 영아용으로 수정 보완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처리 전용 프로그램인 SPSS/WIN ver.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기본운동능력 및 음악적 성향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각 집단별로 사전, 사후 점수의 평균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 보육과정에 기초한 음률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은 기본운동능력에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907, P〈.01). 또한 기본운동능력의 하위요인인 이동운동(t=4.022, P〈.01), 조작적 운동(t=2.353, P〈.05)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표준 보육과정에 기초한 음률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음악적 성향에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817, P〈.01). 또한 음악적성향의 하위요인인 음악적 유능(t=3,550, P〈.01), 음악적 의지(t=2.203,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상매체를 활용한 브레인댄스 음률활동은 영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음악적 성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방법임이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