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20
1. 그림책 20
가. 그림책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20
나. 그림책과 정서표현 24
2. 정서 지능 33
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33
나. 정서표현과 정서지능의 관계 39
3. 친사회적 행동 42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및 구성요소 42
나. 정서표현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46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실험설계 50
3. 연구도구 50
4. 연구절차 54
5. 자료 분석 7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74
1. 감정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74
2. 감정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78
V. 논의 및 결론 82
1. 요약 82
2. 논의 84
3.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4
ABSTRACT 106
부록 109
〈부록 1〉 정서지능 검사 도구 110
〈부록 2〉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 112
〈부록 3〉 그림책에 기초한 감정표현활동 예시 -실험집단 120
〈부록 4〉 그림책에 기초한 교육활동 예시 -비교집단 130
〈표 1〉 정서지능 구분 37
〈표 2〉 연구대상 집단 간 연령 분포에 대한 월령의 차이 검증 결과 49
〈표 3〉 실험 설계 50
〈표 4〉 정서지능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문항내용 51
〈표 5〉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문항 내용 53
〈표 6〉 그림책의 평가준거 59
〈표 7〉 감정표현활동 그림책 목록 59
〈표 8〉 그림책에 기초한 감정표현활동 내용구성 62
〈표 9〉 감정표현활동 교수·학습 단계 64
〈표 10〉 실험집단 감정표현활동 예시안 68
〈표 11〉 비교집단의 교육활동 진행일정 71
〈표 12〉 비교집단의 교육활동 예시안 72
〈표 13〉 정서지능 및 하위요인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 74
〈표 14〉 정서지능 및 하위요인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76
〈표 15〉 정서지능 및 하위요인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 결과 76
〈표 16〉 친사회적 행동 및 하위요인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 78
〈표 17〉 친사회적 행동 및 하위요인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80
〈표 18〉 친사회적 행동 및 하위요인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 결과 80
[그림 1] 감정표현활동 교수·학습모형 66
[그림 2] 정서지능 평균 변화 78
[그림 3] 친사회적 행동 평균 변화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