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협동학습 21
가.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21
나. 협동학습의 교육적 가치 27
다. LT(Learning Together) 협동학습모형 32
2. 협동놀이 39
가. 협동놀이의 개념 39
나. 협동놀이의 교육적 가치 41
3. 배려적 사고 44
가. 배려적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 44
나. 협동놀이와 배려적 사고와의 관계 49
4. 친사회적 행동 51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및 발달이론 51
나. 협동놀이와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55
III. 연구방법 59
1. 연구대상 59
2. 연구도구 60
3. 연구절차 63
4. 자료분석 7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73
1. 협동놀이가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73
2. 협동놀이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76
V. 논의 및 결론 79
1. 요약 79
2. 논의 및 결론 81
3. 제언 89
참고 문헌 90
ABSTRACT 107
부록 111
〈부록 1〉 유아 배려적 사고 검사도구 112
〈부록 2〉 유아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 117
〈부록 3〉 실험집단의 활동계획안 120
〈표 1〉 유아를 위한 LT협동학습모형의 절차 37
〈표 2〉 유아들의 월령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59
〈표 3〉 배려적 사고 검사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60
〈표 4〉 친사회적 행동 검사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62
〈표 5〉 LT협동학습모형을 기초한 협동놀이 진행일정 65
〈표 6〉 LT협동학습 모형 구안 67
〈표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과운영 68
〈표 8〉 LT협동학습모형에 기초한 협동놀이 활동 계획안 69
〈표 9〉 누리과정에 기초한 대·소집단 활동 진행 일정 71
〈표 10〉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대한 집단 간 사전점수 차이 검증 73
〈표 11〉 배려적 사고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74
〈표 1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 차이 검증 76
〈표 13〉 친사회적 행동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77
[그림 1] 집단 간 배려적 사고 점수의 평균 변화 75
[그림 2] 집단 간 친사회적 행동 점수의 평균 변화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