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가 치매노인의 보조기기 만족도 조사와 보조기기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재가 치매노인, 보호자, 돌봄 제공자 60명을 대상으로 보조공학평가도구 (KAAT)를 활용하여 치매노인 보조기기 및 치매노인 보조기기 서비스 만족도, 일상생활 만족도를 설문 조사하였고 심리안정 및 여가활동, 모니터링, 안전, 일상생활 치매노인 보조기기에 대한 만족도와 불만족의 이유를 알아보았다. 또한, 치매노인 보조기기 사용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치매노인의 가족과 요양보호사 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GI)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치매노인 보조기기 만족도는 평균 4.17점, 치매노인 보조기기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4.59점으로 응답되어, 치매노인 보조기기와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요소별로 살펴보면, 치매노인 보조기기 만족도는 내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용 용이성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매노인 보조기기 서비스 만족도는 친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일상생활 만족도는 평균 3.65점으로, 평가 요소 중 심리적 변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체적 변화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일상생활, 안전, 모니터링, 심리안정 및 여가활동 치매노인 보조기기 만족도는 3.96-4.34점으로 응답되어, 치매노인의 목적 활동에서 사용된 치매노인 보조기기에 전반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불만족과 불만족 빈도는 일상생활 치매노인 보조기기, 심리안정 및 여가 활동 치매 노인 보조기기, 안전 치매노인 보조기기, 모니터링 치매노인 보조기기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점집단면담(FGI) 결과 참여자들은 치매노인 보조기기 사용이 치매노인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안정을 주었으며, 치매 특성에 맞는 치매노인 보조기기 개발과 치매노인 보조기기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 및 치매노인 보조기기 제공 시 치매 증상에 따른 적합성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치매노인 보조기기의 사용 용이성을 높이는 방법, 치매노인 보조기기 서비스를 통한 치매노인 보조기기 전달의 필요성, 치매노인 보조기기 적용 시 고려해야 하는 점을 논의하였다.
결론으로, 치매노인 보조기기 사용은 치매노인의 일상생활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국내의 경우, 치매노인 보조기기 연구와 개발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치매노인 보조기기의 연구 및 개발이 확대되어야 하며, 전문적인 서비스와 함께 치매노인 보조기기 전달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