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의 불균형 개발과 수도권 인구집중으로 농촌 지역은 고령화·공동화 단계를 거쳐 소멸을 마주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연구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안의 6대 핵심과제 중 생활밀착형 SOC 사업 확대 정책이 농촌지역의 인구유출을 막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론 및 선행연구를 통해 농촌 지역의 현황과 생활SOC 정책, 지속거주의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검토결과, 농촌 지역거주자의 거주 만족도는 개선되고 있지만, 도시에 비해 열악한 생활 인프라로 불만족했다. 도시 거주자의 농촌 기피 사유에는 경제적 요인과 농촌 거주자의 불만족 사유와 마찬가지로 열악한 생활 인프라가 순위권에 올랐다. 이어, 생활SOC 정책을 살펴본 결과 공급기준이 접근성에 초점을 두고 수립됐다는 점을 알 수 있었고, 지속거주의향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정주 여건과 지속거주의향은 정(+)적인 관계를 갖지만, 그 정도는 지역이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다름을 알았다.
연구의 대상지는 강원도 원주시의 동(洞) 지역을 제외한 읍·면 지역이며, 시간적 기준은 2020년으로 한다. 원주시에서 주관한 '원주시 농촌공간 전략계획 수립보고서'의 '생활서비스 이용현황 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활용하여,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지속거주의향을 종속변수로, 인구통계학적 사항을 통제변수로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생활편의 분야에 대해서 거리·시설·서비스 만족도가 모두 지속거주의향에 영향을 미쳤고, 보건의료 분야는 시설 만족도가, 상업금융행정 분야에 대해서는 시설·서비스 만족도가 지속거주의향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거주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지속거주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관련 정책 수립 시, 거리 만족도에 집중한 단순 물량투입 위주의 공급보다 충분한 지역분석에 따른 정책 수립과 생활SOC의 시설·서비스에 대한 기준도 수립하여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생활SOC 공급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