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II. 개화기 조선인의 전통적 인식과 사회상황 15
A. 조선인의 종교인식 15
1. 유교적 인식 15
2. 불교적 인식 24
3. 도교와 무속적 인식 29
B. 사회상황과 학교의 설립 33
1. 개화기의 사회 상황 33
2. 기독교 학교의 설립과 교육 36
III. 초기의 기독교교육 40
A. 성경교재-복음요사(福音要史) 40
1. 『복음요사』는 어떤 교재인가?[이미지참조] 40
2. "복음요사"의 구성과 내용 43
B. 성경교재-천로역정(天路歷程) 60
1. 게일의 『텬로력뎡』은 어떤 자료인가? 60
2. 『텬로력뎡』의 구성과 내용 65
C. 교육자료(圖解)-후셰도(後世圖) 84
1. 후셰도(後世圖)에 대하여 84
2. 후셰도(後世圖)의 내용과 의미 86
IV. 초기 교과서의 교리적 표현에 반영된 조선인의 종교적 인식 90
A. 하나님의 존재와 창조 90
B. 천국과 지옥에 대한 묘사 94
C. 죄를 짓고 벌을 받은 존재로서의 인간 97
D. 나의 죄를 대신 받으신 분, 예수의 존재와 그 개념의 이해 102
E. 구원받는다(천국 간다)와 구원받지 못한다(지옥 간다)의 의미 106
V. 결론 111
참고문헌 120
ABSTRACT 127
[표 1] 『복음요사』의 장별 세부내용[이미지참조] 45
[표 2] 『복음요사』 속 종교적 의미를 담은 표현들[이미지참조] 48
[표 3] 『복음요사』의 조선의 문화를 담은 표현들[이미지참조] 49
[표 4] 이화학당 교과과정표(1904년) 50
[표 5] 평양 숭실학당 교과목 편성내용(1901) 64
[표 6] 평양 숭실학당의 강사 및 과목당 시간(1901) 64
[표 7] 『텬로력뎡』 속 종교적 의미를 담은 표현들 67
[표 8] 『텬로력뎡』 삽도의 주제들 71
[표 9] 교재별 종교적 표현 비교 109
[표 10] 『복음요사』와 『텬로력뎡』에서 확인 되는 교리적 설명과 인식[이미지참조] 110
[그림1] "The Story of the Gospel"표지(1884) 41
[그림2] "The Story of the Gospel"내용(1884) 41
[그림3] 복음요사 속표지[이미지참조] 42
[그림4] 복음요사 본문[이미지참조] 42
[그림5] 초판(목판본)『텬로력뎡』(1895) 62
[그림6] 목판본 『텬로력뎡』의 속표지 62
[그림7] 기독도가 우울니에 빠졌는데 은조가 구원하다 68
[그림8] 기독도가 길을 잃었는데 전도가 다시 가르치다 68
[그림9] 기독도가 좁은문에 다다르니 인자가 열어주다 69
[그림10] 효시가 방 쓰는데 물뿌리는 이치로 기독도를 가르치다 69
[그림11] 기독도가 담 넘어오는 사람을 개유하다 69
[그림12] 기독도가 미궁에 다다르다 69
[그림13] 기독도가 집을 떠나다 72
[그림14] 기독도가 미궁에 들어가다 72
[그림15] 기독도가 십자가 앞에서 천사를 만나다 73
[그림16] 기독도가 미궁에 들어가다 73
[그림17] 진충이 해를 받다 73
[그림18] 천사를 만나다 73
[그림19] 사하를 건너다 73
[그림20] 천국에 들어가다 73
[그림21] 고구려 강서대묘 속 비천 75
[그림22] 고구려 안악2호분의 비천 75
[그림23] 고구려 삼실총의 비천 75
[그림24] 심의(퇴계이황) 75
[그림25] 부용관(석주선기념박물관) 75
[그림26] 몽두리(蒙頭里) 75
[그림27] 후셰도 87
[그림28] 남장사, 직지사의 대웅전 연꽃문 단청 89
[그림29] 통일신라시대 연화문 수막새 89
[그림30] 불화 속 연꽃 모습 89
[그림31] 『텬로력뎡』 삽도 "텬국에 들어가다"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