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2
A. 연구 동기와 목적 12
B.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5
II. 청소년 이해 16
A. 발달심리학적 청소년 이해 16
1. 심리사회학적 발달 17
2. 인지발달면 18
3. 도덕발달면 20
4. 신앙발달면 22
5. 영적발달면 23
6. 청소년 Z세대의 문화적 이해 26
B. 성경에 나오는 청소년 이해 28
1. 17세 청소년 요셉 28
2. 소년 다니엘과 세 친구 32
C. 교회사적 청소년 이해 36
1. 스펄전 36
2. 주선애 39
III. 입교와 입교교육 43
A. 입교와 입교교육의 역사 43
1. 초대 및 고대 교회 교육 44
2. 종교 개혁시기의 입교와 입교교육 51
3.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시대의 입교교육 59
4. 오늘날의 한국의 입교교육 59
B. 입교교육의 교리문답 61
1. 교리문답 소개 62
2. 교리문답의 기능 72
C. 입교교육 사례 분석 74
1. 교회 사례로 본 입교교육 74
2. 현재 출판된 입교교육 교재 77
IV. 입교교육 회복을 위한 해석-이야기적 접근 92
A. 전통과 경험으로서의 접근 93
1. 무어의 전통화 모델 94
B. 해석 활동으로서의 접근 96
1. 토마스 그룸과 쉐어드 프락시스 96
C.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적 접근 99
1. 앤 윔벌리 102
2. 하나님 나라를 꿈꾸는 기독교교육 모델 104
D. 통전적 인식을 통한 입교 교육 접근 107
V.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입교교육 모델 구성 108
A.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바라본 입교교육 109
B. 하나님 나라 회복을 위한 사.다.리 입교교육 모델(사춘기도 다스리는 교리)[이미지참조] 115
1. 사.다.리 단계 115
2. 사.다.리 입교교육 모델 목차 116
3. 2과 예시_ 나도 초대 받았습니다. 〈교사용〉 117
4. 3과 예시_ 네비게이션, 성경을 따라갈까요? 〈교사용〉 121
5. 4과 예시_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요? 〈교사용〉 124
6. 5과 예시_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교사용〉 128
7. 6과 예시_ 나는 구원받은 자녀인가요? 〈교사용〉 132
8. 7과 예시_ 우리의 꿈은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교사용〉 136
9. 8과 예시_ 교회는 어떤 공동체인가요? 〈교사용〉 139
10. 9과 예시_ 그리스도인은 세상 속에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합니까? 〈교사용〉 142
C. 통전적 입교교육을 통한 도전과 응전 146
VI. 결론 148
A. 요약 148
B. 제언 150
참고문헌 153
ABSTRACTS 158
[표 1] 발달 단계 이론 비교 25
[표 2] 하이델베르크 52주 교리문답표 67
[표 3] 웨스트민스터 소교리 문답표 70
[표 4] 한국장로교출판사 『최신개정판 세례문답집』 차례목록 77
[표 5]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학습·세례문답서』 차례목록 79
[표 6] 『청플, 교리더하기』목차·제목·내용 83
[표 7] 『십대를 위한 소요리 성경공부 기본교리편』 목차·제목·내용 85
[표 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세례자교재』목차·제목·내용 86
[표 9] 『뉴시티 교리문답 커리큘럼』 목차·제목·내용 89
[표 10] 통전적 인식론적 관점에서 살펴본 사.다.리 모델 115
[표 11] 사.다.리 입교교육 모델 목차 116
[그림 1] 신앙발달의 구조 22
[그림 2] 『청플, 교리더하기』 교육과정 흐름 84
[그림 3] 『십대를 위한 소요리 성경공부 기본교리편』 교육과정 흐름 85
[그림 4]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세례자교재』 교육과정 흐름 86
[그림 5] 『뉴시티 교리문답 커리큘럼』 교육과정 흐름 90
[그림 6] 나라의 3요소와 하나님나라의 3요소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