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범위 9
II. 한국불교의 전래와 의식 11
1. 『삼국유사』 「가락국기」의 불교 해상 전래설 11
2. 육로를 통한 불교전래 13
1) 범패의 기원과 시대별 의식 기록 13
III. 영남범패의 특징과 의의 19
1. 영남범패 19
1) 영남범패의 특징 19
2) 범패의 소리길과 성음 21
2. 영남범음·범패의 4성조 22
1) 4성을 표시한 기보법 25
2) 오선보의 4성 기보법 26
3) 각 소리의 전체 윤곽 27
IV. 영제범패 31
1. 영남범패의 전승 현황 31
1) 안정사(安靜寺) 범패(통고소리) 31
2) 통범(通梵) 범패 34
3) 불모산(佛母山) 범패 35
4) 팔공산(八公山) 범패 36
V. 고성 안정사 범패의 기원과 전승 39
1. 안정사 범패의 유래 39
1) 범패의 전래 40
2) 범패성행의 배경 41
3) 범패의 성지 의상암 42
2. 안정사 범패의 특징 44
1) 범패와 염불 44
3. 안정사 작법무 47
1) 작법가사 51
4. 안정사 영산재 의식절차 52
5. 영산재의 도량(道場)과 장엄(莊嚴) 55
6. 안정사 문화재와 유물 60
1) 일반 문화재 60
2) 불교 악가무 관련 문화재 61
3) 의물(儀物) 62
VI. 안정사 범음·범패 전승 계보 73
VII. 결론 79
참고문헌 82
부록 83
ABSTRACT 102
그림II-1. 영산재 시련 12
그림II-2. 쌍계사 진감선사 대공탑비 16
그림III-1. 안정사구감 上, 下 의식집 23
그림III-2. 작법구감 23
그림III-3. 거불성(擧佛聲)(짧은소리와 중간소리) 25
그림III-4. 거불성, 채보: 윤소희 26
그림III-5. 범패: 한파스님 1993, 채보: 윤소희 27
그림III-6. 범패: 한파스님 1993, 채보: 윤소희 28
그림III-7. 범패: 한파스님 1993, 채보: 윤소희 29
그림IV-1. 금송패 32
그림IV-2. 임명장(혜암스님) 32
그림IV-3. 안정사 구감 승헌스님 소장 32
그림IV-4. 안정사 어산집 33
그림IV-5. 안정사지 33
그림IV-6. 영산재 바라춤 33
그림IV-7. 작약산 예수재 범패 계보 38
그림V-1. 의상암 범음의 향기 43
그림V-2. 안정사 영산재 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45
그림V-3. 안정사 영산재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45
그림V-4. 안정사 영산재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46
그림V-5. 안정사 다게작법 무보 49
그림V-6. 법고(法鼓) 조선후기 50
그림V-7. 바라, 목탁 : 조선조 50
그림V-8. 가사 50
그림V-9. 비로관(탑모) 50
그림V-10. 육수가사 51
그림V-11. 안정사 만세루 61
그림V-12. 안정사 괘불도 64
그림V-13. 안정사 연과 금송패 66
그림V-14. 안정사 동종 및 동종의 명문 68
그림V-15. 도량 옹호패 조선말~근대 68
그림V-16. 당간지주 68
그림V-17. 의식집 69
그림V-18. 의식집 70
그림V-19. 의식집 72
그림-1. 거불성, 짧은소리:홋소리.중간소리 83
그림-2. 거불성, 긴소리:짓소리 84
그림-3. 진묵게, 짧게 붙이기도하고 거불성을 붙여도 된다. 84
그림-4. 옹호게 85
그림-5. 나무영산회상불보살, 등산게도 거불성을 붙이기도 한다. 86
그림-6. 다게 87
그림-7. 영산지심, 유원성 88
그림-8. 진령게 89
그림-9. 가영 89
그림-10. 향화청 90
그림-11. 짓소리(복청게) 91
그림-12. 나무영산회상불보살 92
그림-13. 산화락 93
그림-14. 오공양작법 94
그림-15. 거불성 안정사 영산재 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99
그림-16. 거불성 안정사 영산재 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99
그림-17. 안정사 영산재 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100
그림-18. 안정사 영산재 보존회장 승헌스님, 채보: 윤소희 101